공공운수노조,공공기관인 우정사업본부의 차별적 비정규직 퇴사압박에 투쟁강화

【중소기업신문=이수정 기자】 최근 우정사업본부가 적자를 이유로 인원감축을 단행하면서 정규직과 비정규직을 차별해 비정규직에 대해서는 퇴사를 강요, 삶을 파괴하고 있는데 대해 전국공공운수노조가 강력히 반발, 투쟁대열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은 3일 경기도 수원 경인지방우정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별다른 대책을 강구하지 않은 채 비정규직을 거리로 내모는 성남우편집중국의 강제전보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공공운수노조 20여명은 “조합원 대다수가 최저임금에 가까운 열악한 대우 때문에 2~3가지 일을 병행하는 상황이어서 전보를 쉽게 결정할 수 없다"는 고충을 안고 있는데도  성남우편집중국이 출퇴근에 4시간이나 걸리는 안양으로 출근을 강요하고 있는 것은 곧 회사를 그만두라고 강요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더욱이 "전보에 동의하지 않으면 퇴사하라니 어쩔 수 없이 동의서에 서명하고 있다"면서 퇴사압박을 중단하고 무엇보다도  "제대로 일할 수 있는 일자리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요구했다.

우정사업본부는 소포 업무가 많은 성남우편집중국을 소포 전담 우편집중국으로 운영하고 일반 보통우편물 업무는 오는 6일부터 안양우편집중국으로 이관한다는 방침에 따라 담당 부서에 근무하던 기간제 근로자 등 45명에 대해 안양우편집중국으로 자리를 옮기도록했다. 그러나  전보에 동의한 32명을 제외한 나머지 13명은 전보를 거부하거나 퇴사했다.

이에 대해 성남우편집중국측은 전보발령은  "업무 이관에 따른 자연스러운 인사이동이지 비정규직을 대상으로 한 구조조정이 아니다"며 더욱이 차별적으로 비정규직의 퇴사를 압박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노조의 투쟁에 앞서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문병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최근 우정사업본부의 비정규직퇴직강요행위를 비판하고 나섰다.

문의원은 지난 1일 “우정본부가 기간제 직원에 대해서는 실업급여를 미끼로 자진퇴사를 압박하고 무기계약직에 대해서는 지역이동(전보발령)을 강요해 퇴직을 유도하고 있다”며 “사회적 약자를 보호해야 할 정부기관이 저임금 비정규직에게 퇴직을 강요해 사지로 내몰고 있다”고 폭로했다.

문 의원에 따르면 행정자치부와 우정본부는 최근 계속된 우편수지 적자를 이유로 우정 분야 인력을 감축하는 구조조정을 진행 중이다. 올해 4월에는 정규직 공무원 정원을 1천23명 감축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문 의원이 입수한 천안우편집중국의 ‘우정실무원(비정규직) 희망퇴직 접수’ 공고문에 따르면 우정본부는 “희망퇴직을 접수하면 실업수당을 받을 수 있지만 정원 조정 후 퇴직하면 실업수당을 받을 수 없다”며 기간제·무기계약직 직원들에게 희망퇴직을 요구했다.

한편 우정본부가 문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11년 3천616명이었던 비정규직 정원은 4월 현재 3천47명으로 569명 줄어들었다. 우정본부는 지난해 기간제 44명과 무기계약직 18명 등 62명의 비정규직을 퇴직시켰고, 올해도 5월까지 10명을 내보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