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폐의혹 조 단위 손실에 주가도 반토막…철저한 조사통해 관련자 책임물어야

▲ 대우조선해양 주가차트

[중소기업신문=김두윤 기자] 지난 2008년 이후 수년째 제자리걸음인 대우조선해양 매각이 올해도 물건너 간 것으로 보인다. 국민혈세인 공적자금 회수는 그만큼 더 멀어지게됐다. 대우조선해양은 최근 수조원대의 부실은폐 의혹에 휘말리면서 기업가치가 형편없이 뚝 떨어진 상태다.

28일 증권업계 등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최근 대규모 부실이 드러난 대우조선해양에 대해 실사가 마무리되면 매각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전달했다. 산은은 수출입은행 등과 실사단을 구성해 27일부터 대우조선해양 본사와 옥포조선소에 대한 실사에 착수했다. 수순대로 가면 이르면 9월 실사를 마치고 10월부터 매각에 착수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매각전에 대한 업계의 전망은 어둡다. 사실상 올해는 힘들 것이란 관측이다. 문제는 가격인데, 해양플랜트 등에서 조 단위의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보이는 상황에서 주가도 곤두박질 치면서 제대로 된 가격을 받을 수 있겠느냐다. 대우조선해양 주가는 지난 13일 1만3300원에서 전일엔 7520원으로 반토박이 난 상태다.

이에따라 산업은행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이대로 매각전을 추진할 경우 헐값 논란 역풍을 맞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안그래도 수조원대의 감춰진 손실로 산업은행의 관리부실 책임론이 비등한 상황에서 헐값 매각 논란까지 번진다면 상당한 비판을 감수해야한다.

산은은 대우조선해양 지분 31.46%를 보유한 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이며, 2대 주주(12.15%)도 금융위원회로 사실상 대우조선해양은 정부 소유 조선업체다.

시민단체 등에서는 국민의 기업인 대우조선해양을 '부실덩어리'로 전락시켜 결과적으로 국민혈세의 국고회수에 지장을 준 관련자들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처벌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