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조선 및 건설업계 분식회계 의혹에 금융당국이 특별감리를 실시해 시장의 우려를 해소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경제개혁연대는 최근 논평을 통해 “건설공사 해외사업장의 회계처리 논란과 일부 조선사들의 대규모 손실 은폐 의혹과 관련해 금융감독 당국의 미온적 태도가 해당 업종 전체에 대한 시장 신뢰를 추락시킨 요인이 되고 있다”며 이같이 촉구했다.

경제개혁연대는 "대우조선해양의 경우 미반영 손실을 일시에 반영해 실적 부진에 대한 책임을 전임자에게 전가시키는 ‘빅배스’(big bath)라고 주장하지만, 빅배스라고 해서 분식이 아니라는 말은 성립하지 않는다"며, "조 단위의 손실로 회사의 주가는 폭락했고 그에 따른 손실은 고스란히 주주들의 몫이 됐다"고 지적했다.

앞서 대우조선해양은 은폐의혹이 제기된 손실이 조 단위에 이른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는 최대 3조원에 이를 수도 있다는 전망이다. 이에따른 주가가 반토막 나면서 수많은 투자자들의 눈물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경제개혁연대는 건설업과 조선업의 불황이 장기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해외 사업장을 중심으로 장기공사계약 및 예상손실의 인식 시점에 대한 회계처리상의 재량을 이용해 대규모의 손실을 은폐할 유인이 상당함에도 불구하고, 금융감독원의 적극적인 개선의지가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