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껑충' 뛰는 분양가에 건설사 '밀어내기'로 분양물량 홍수…공급과잉 우려 확산

[중소기업신문=배정호 기자] 올해 아파트 분양물량이 홍수가 되면서 주택공급과잉 우려가 고개를 들고 있다. 1순위 마감으로 인기가 뜨겁던 곳도 최근 청약 미달이 속출하고 미분양도 증가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앞으로 신규 물량이 더 늘어날 경우 상황은 더 심각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5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지난달 전국의 아파트 분양물량은 총 5만3588가구로 1월부터 7월까지 월별 분양물량중 가장 많았다. 이는 주택시장 성수기인 지난 4월의 5만3118가구를 넘어선 것으로 7월 공급 확대는 여름 휴가철 등의 계절적 요인을 고려할 때 이례적인 것이다.

이런 가운데 이달에는 전국적으로 연중 최대 물량인 5만9744가구가 분양될 예정이다. 일부 아파트의 분양 시기가 9월 이후로 연기될 수 있음을 감안해도 8월 분양 물량으로는 최근 10년 만에 가장 많은 수치다.

이처럼 비수기인 7∼8월에도 분양물량이 쏟아지는 것은 건설사들이 연내 분양물량을 털어내기 위해 경쟁적으로 밀어내기를 하고 있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지난해와 올해 분양된 아파트 중에는 미분양이 우려돼 7∼8년 이상 사업을 중단했다가 최근 주택경기 호조로 다시 분양을 시작한 '재고 사업장'이 적지 않다.

부동산114 조사 결과 올해 하반기 분양 예정인 아파트는 총 24만 가구로 집계됐다. 상반기에 분양된 19만 가구와 합하면 연간 분양물량은 총 43만 가구로 이 회사가 분양실적을 조사하기 시작한 2000년 이후 최대 규모다. 아파트 뿐만 아니라 연립·다세대 건축도 활발하게 이뤄지면서 올해 주택 인허가 물량이 급증할 전망이다.

이에따라 청약시장에도 적신호가 켜졌다.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7월 한달 간 청약을 받은 아파트(임대 포함)는 총 87개 단지로 이 가운데 모집 가구수를 채우지 못하고 청약이 미달된 단지가 3분의 1인 29개 단지에 이른다.

공급물량이 한꺼번에 집중되고 분양가가 지속적으로 오르면서 청약 예정자들이 시세차익이 예상되는 인기단지나 분양가가 낮은 곳에 '선별 청약'을 한 결과라는 분석이다.

이는 미분양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국토부에 따르면 전국의 미분양 아파트는 5월 이후 두달 연속 증가 추세를 보이며 6월에는 3만가구(3만4068가구)를 넘어섰다. 하반기 분양물량이 지속 쏟아질 경우 미분양 물량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이런 분위기 속에 지난달 정부가 가계부채 관리 방안을 발표하자 주택시장은 관망세로 접어들었다. 9월 이후 미국발 금리 인상 가능성도 커지면서 상승세를 타던 주택경기에 찬물을 끼얹은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많다. 이 경우 분양 시장에도 타격이 불가피하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