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위 채택 국정감사 증인명단서 신 회장 빠지자 야권서 강력반발
정무위·기재위·법사위 등선 신 회장 증인채택 논의돼 가능성은 여전

[중소기업신문=강희수 기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소환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그동안 신 회장의 국감 증인채택을 줄기차게 요구해온 야당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어 현재 신 회장의 증인채택을 논의중인 정무위, 기재위, 법사위 등 다른 상임위원회에서는 산자위와 다른 결론이 나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다.

2일 정치권 등에 따르면,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는 전체회의를 열고 국감 증인 출석요구의 건 등을 처리했다. 일반증인 총 76명, 참고인 18명 등 기업인이 증인명단에 포함됐다. 도성환 홈플러스 대표이사, 박연배 코엑스몰 사장, 김범석 쿠팡 대표이사, 박은상 위메프 대표이사, 신현성 티켓몬스터 대표이사, 박성수 이랜드 회장, 정수현 현대건설 대표이사, 윤재민 LS전선 대표이사, 권오갑 현대중공업 사장, 정성립 대우조선 사장, 박대영 삼성중공업 사장, 심상배 아모레퍼시픽 사장 등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최근 형제간 볼썽사나운 경영권다툼과 복잡한 순환출자고리로 소수 오너일가가 그룹을 좌우하는 후진적 지배구조의 민낯을 고스란히 드러내면서 국감 출석이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던 롯데그룹의 신동빈 회장은 명단에서 빠졌다.

당초 '롯데사태'가 부른 사회적 파장이 크고, 재벌개혁의 목소리가 다시 높아지는 핵심계기가 된 만큼 신 회장의 증인채택에 여야간 합의가 원만하게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었지만 산자위에서는 다른 결론이 나온 것이다.

이에 야당은 강력반발하고 있다. 야당 간사인 새정치연합 홍영표 의원은 "재벌 대기업은 총수가 중요한 의사결정을 하기 때문에 직접 책임을 묻는 것이 중요하다"며 "국감 출석을 막으니까 매년 대기업의 시장지배력 남용과 불공정 문제가 심각해진다"며 증인 채택을 주장했다.

그러나 여당 간사인 새누리당 이진복 의원은 "계열사 사장들을 불러 우선 답을 들어보고 미흡한 부분이 있으면 더 높은 책임자가 오면 된다"면서 "무조건 일만 있으면 재벌 총수를 부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맞서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여야 간사는 재벌 오너들을 포함해 이날 합의하지 못한 증인채택 문제를 다시 협의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