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무위, 신동빈 17일 공정위 국감 증인 채택 확정…지배구조·골목상권 침탈 따질 듯

▲신동빈 회장

[중소기업신문=김두윤 기자] 형제간의 경영권다툼으로 재벌개혁 바람을 거세게 불러일으킨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올해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다. 이 자리에서 신동빈 회장은 재벌개혁과 골목상권 등의 문제에 대한 집중적인 공세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국회 정무위원회는 오는 17일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을 증인으로 채택했다. 새누리당 간사인 김용태 의원과 새정치연합 간사인 김기식 의원은 국정감사 과정에서 별도로 만나 협상을 벌여 이 같이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 회장이 이른바 롯데사태로 재벌개혁의 불씨를 키운 장본인 이라는 점에서 정무위는 신 회장을 불러 최근 경영권분쟁과 지배구조 개선 등에 대해 따질 것으로 전망된다. 롯데사태에서는 형제간 볼썽사나운 경영권다툼과 미로처럼 복잡한 순환출자고리로 소수 오너일가가 그룹을 좌우하는 후진적 지배구조의 민낯을 고스란히 드러내면서 '반롯데'정서 확산의 빌미가 됐다.

아울러 롯데가 중소납품사를 대상으로 끝없는 갑질을 일삼고 골목상권 침탈로 성장해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의 반발이 거세다는 점에서 이와관련된 내용도 다뤄질 전망이다. 최근 소상공인들은 롯데에 대한 불매운동을 전개하면서 롯데에 대한 뿌리깊은 불신을 드러낸 바 있다.

이에따라 신 회장이 국감에 출석해 전근대적인 지배구조의 개혁방향은 물론 그간 '골목상권 죽이기'로 나만 살면 된다는식의 그릇된 정책을 수정하고 동반성장을 약속할 지에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당초 새누리당은 신 회장을 다음달 6일에 열리는 종합국감 증인으로 불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새정치연합은 신 회장을 공정거래위원회 국감일인 17일에 불러야 한다면서 신 회장을 종합국감에 부르자고 주장하는 것은 실질적으로는 증인으로 부르지 말자는 의도라며 강력하게 반발했다.

특히 지난 7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정우택 국회 정무위원장과 새정치민주연합 강기정 의원이 신 회장을 증인으로 채택하는 문제를 놓고 고성을 주고받다가 결국 파행되기도 했다.

한편, 이번 국감에서 신 회장이 보여줄 한국어 구사 능력도 관심을 끌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