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조달컴퓨터協 "대기업, 일체형 PC공공구매 시장 진입 말도 안돼"

[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최근 일부 대기업들이 거대 자본과 영업력을 앞세워 중소기업 지정품목인 개인컴퓨터시장까지 넘보면서 중소 컴퓨터업체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정부조달컴퓨터협회는 16일 성명을 통해 "최근 일부 대기업이 데스크톱PC의 비율조정 및 일체형컴퓨터의 경쟁제품 지정 해지 요구에 대한 건의서를 관계부처 등을 통해 제기했으나, 산업부 등 관계부처는 건의서에 대해 해당 중소기업의 의견수렴 없이 부처의견으로 제출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협회는 "일체형컴퓨터의 민수시장 규모는 총 24만여대(대기업 83%점유)로 공공시장은 전체 일체형PC 시장의 2%도 되지 않는 시장"이라며 "시장수요가 적어 대기업은 관심도 없었던 시장을 중소기업이 틈새시장으로 개척하고 개발한 시장임에도 불구하고, 대기업이 개발대상 제품이라며 시장을 잠식하려는 의도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협회에 따르면 PC 품목은 지난 3년간 중기간 경쟁제품으로 운영되면서 제조 중소기업 참여가 14개사에서 35개사로 늘었다. 매출과 고용 역시 같은 기간 990억원에서 2390억원, 716명에서 2156명으로 늘어나는 등 중기간 경쟁제품 지정 취지에 맞게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대기업을 중심으로 데스크톱PC가 ICT(정보통신기술)를 근간으로 기초기술 확보가 필요하고, 지정 후 제품의 단가가 높아져 대기업이 참여해 조달 제품 단가를 안정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아울러 일체형PC의 경우 데스크톱이 아닌 노트북·테블릿 분야로 분류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관수시장 참여를 통한 CPU 기술개발 등의 필요성을 내세우며 반대 논리를 펴고 있다는 것이다.

협회 관계자는 "대기업의 지정반대 의견은 신빙성과 현실성이 떨어지는 주장들 뿐"이라며 "관계부처 방문을 통해 모든 내용에 대해 자료제출과 함께 설명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의 입장이 전혀 반영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대기업이 거대 자본과 영업력을 앞세워 가격경쟁에 나선다면 대부분의 중소기업이 경영악화에 시달리고, 급기야 줄도산으로 이어질 공산이 크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