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액주주들 “LBO 합병방식 대우증권 부실화 초래” 반발

[중소기업신문=김두윤 기자] 미래에셋과 대우증권 노동조합이 인수방식과 고용보장을 둘러싸고 힘겨루기를 지속하고 있다. 대우증권 노조는 LBO 방식이 주식가치 훼손을 가져온다며 반발하고 있지만 미래에셋은 문제없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대우증권 소액주주들이 가세하면서 갈등이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 대우증권 우선협상자로 선정된 미래에셋과 대우증권 노동조합이 인수방식과 고용보장을 둘러싸고 힘겨루기를 지속하면서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대우증권 노조측은 고용보장보다 LBO인수방식에 따른 주주가치 훼손에 대한 우려 해소가 먼저라는 입장이다.

대우증권 노조 관계자는 12일 "LBO식 인수합병은 합병회사 순자산이 감소해 결국 대우증권 소액주주과 직원들에게 피해가 돌아간다"며 "미래에셋은 이런 우려에 대해 타당한 해결방안을 제시해야 하고 고용보장에 대한 논의는 그 다음"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LBO문제를 푸는 것은 사실 그리 어려운 문제가 아니고 미래에셋의 의지차원의 문제"라며 "미래에셋자산운용과 캐피탈이 인수금융 중 일부를 쪼개서 인수하는 방법도 있다"고 덧붙였다. 결국 인수방식에 문제가 있는 만큼 LBO방식의 미래에셋 인수 자체를 인정할 단계가 아니라는 입장으로 해석된다.

다만 이 관계자는 “이미 박현주 회장 앞으로 고용보장에 대해 공개질의를 한 상태지만 그 뒤로 미래에셋에서 보내온 설득력 있는 답변이나 반응은 없었다”며 “노조에 대한 관심이 없거나 인수자체에 대한 확신이 서지 않은 상황이기에 관련 이야기를 꺼내기 힘든 상황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아직 인수절차가 마무리된 상태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만약에 인수의지가 있고 인수가 확실하다면 적극적인 관심을 보여야할 고용문제에 노조측이 공개질의까지 보냈는데도 아직까지 반응이 없는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반면, 미래에셋증권 측은 LBO문제와 관련해 근거가 없는 주장이라고 맞섰다. 미래에셋의 한 관계자는 “산업은행에서 사는 주식을 담보로 하고 우리 돈으로 갚는 것으로 노조가 지적한 배임혐 LBO 사례와는 맞지 않다”며 “이미 산은에서도 우선협상자 선정과정에서 충분히 검증한 것으로 대우증권을 인수하려는 입장에서 회사의 가치를 훼손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반박했다.

이 관계자는 고용문제와 관련해서는 “현재 대주주 승인 절차를 밟고 있는 상황으로 아직 절차상 직접 만나기는 이르다”면서 “어차피 직원이 될 분들이고 주주이기 때문에 잔금 등 절차가 끝나면 직접 만나서 적극적인 소통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우증권 소액주주들은 지난 5일 여의도 대우증권 사옥에서 열린 임시 주주총회에서 미래에셋증권과 대우증권의 인수·합병 계획 철회를 요구했다. 이들은 "미래에셋증권의 LBO방식으로 인수가 확정되면 대우증권이 부실화되고 소액주주들에게 피해를 끼칠 것"이라며 "산업은행이 지금이라도 잘못된 계약을 파기하고 올바른 계약을 다시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