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은행(행장 민유성, www.kdb.co.kr)은 금융시장 불안 등으로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유동성을 지원코자 산은의 신보출연을 통한 1조원 규모의 P-CBO 발행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산은은 833.4억원을 특별출연하는 협약을 신보와 9일 오후 산업은행에서 체결했다.

지원 대상은 산은 거래기업 및 추천기업으로 중소기업을 60%이상 편입해 우선 지원하되 회사채 발행을 통해 자금조달이 어려운 중견기업에 대해서도 지원한다. 특히 산은 신용등급 BB-급 이하 기업을 30% 이상 편입해 자체신용으로 자금조달이 어려운 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운용할 계획이다.

기초자산은 중소·중견기업이 신규 발행하는 3년 만기의 3개월 고정금리 이표채 형태로 발행되며, 신보 보증료율을 현행 1.0%에서 0.7%로 인하해 비용 절감 혜택이 발행기업 앞으로 돌아갈 수 있게 했다.

P-CBO 발행규모는 총 1조원으로 회차당 3,000억원 수준으로 연4회에 걸쳐 시리즈 형식으로 발행될 예정이며 4월말에 1차로 3,000억원 규모의 발행을 추진중으로 산은 각 영업점을 통해 추천받고 있다. 금번 P-CBO 발행은 산은이 구조화금융을 통하여 대규모로 자금지원을 하는 것으로 금융위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중견기업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