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www.shinhan.com 은행장 李伯淳)은 “굿모닝신한증권, 신한생명과 함께 퇴직연금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2009 Shinhan Pension Academy’를 9일부터 올해 말까지 매월 2회씩 실시한다”고 밝혔다.

국내 금융그룹 중 최초로 설립된 퇴직연금 전문교육기관인 ‘신한퇴직연금 아카데미’(Shinhan Pension Academy)는 2007년 9월에 개설되어 현재까지 총 615개사의 기업담당자 825명을 교육하는 등 퇴직연금제도 도입 및 정착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퇴직연금 아카데미는 퇴직연금제도 현황 및 정책방향, 도입실무, 연금자산운용 등 다양한 프로그램 내용으로 퇴직연금 전문 컨설턴트 및 실무담당자가 퇴직연금에 대한 전문지식과 도입을 위한 실무처리방법을 안내 한다.

이 교육 프로그램은 서울시 중구 남대문로1가에 위치한 신한은행 백년관에서 무상으로 실시되며, 퇴직연금에 관심있는 기업실무자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교육신청은 신한금융그룹 퇴직연금 웹사이트(www.sfgpension.com)에서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하다.

신한은행 연금신탁본부 관계자는 “2010년까지 퇴직연금을 도입하는 기업이 급증하는 추세인데 반해 국내 전문 교육기관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며, “본 퇴직연금 아카데미는 퇴직연금 상설 교육기관으로서 퇴직연금을 도입하려는 기업과 퇴직연금 자산운용전략과 회계처리의 애로사항 등을 해결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관련 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신한은행은 08년 11월에 고객지향적인 퇴직연금 독자시스템을 오픈하여 퇴직연금 전문 금융기관으로서 종합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퇴직연금 전용 연금지급상품인 ‘신한 퇴직플랜 연금예금’ 및 연금지급 프로세스를 개발한 바 있다.

또한, 국내 퇴직연금 시장은 올 2월말 현재 6조 7839억원으로 전년도 동기 대비 127% 증가했으며, 2009년 말에는 15조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퇴직금사외예치 전체시장(2008년 12월말 기준 32.7조)중 퇴직연금의 비중도 2007년말 9%에서 20%로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2009년 연말에는 40%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