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조사결과, 중소상인 76.7% "쇼핑몰 입점 뒤 매출 타격"

[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대형유통업체는 골목상권에게 저승사자라는 속설이 또 다시 입증됐다. 대형유통업체가 들어선 인근 중소상인들은 매출급감에 허덕이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송파 문정 ▲고양·파주·김포 ▲이천 ▲부여 ▲청주 등 5개 권역 대형 쇼핑몰 인근 중소 유통상인 300명을 대상으로 지난달 4∼15일 조사해 11일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쇼핑몰 입점이 경영에 미친 영향에 대해 74.3%가 '부정적'이라고 답했다. 특히 쇼핑몰 입점 전보다 매출이 줄었다고 응답한 상인은 76.7%였다.

업종별로는 화장품(89.7%)과 패션잡화(86.7%), 의류(83.0%)를 판매하는 중소 상인은 대부분 매출이 줄었다고 응답한 반면 슈퍼마켓(67.5%)과 음식점(54.2%)을 하는 상인들은 매출에 악영향을 받은 경우가 상대적으로 적었다.

권역별로는 청주(98.0%)와 부여(91.7%)의 경우 쇼핑몰 때문에 매출에 타격을 받았다는 중소 상인이 압도적으로 많았지만 수도권인 나머지 지역(송파, 고양·파주·김포, 이천)에서는 같은 응답을 한 중소 상인 비율이 62.9∼76.0%로 더 낮았다.

평균매출 감소폭은 약 30.9%였는데 이 역시 업종별로는 의류와 패션잡화 부문, 권역별로는 비수도권 지역의 감소폭이 평균을 웃돌았다.

이 같은 조사결과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14년 서울시립대 성낙일 경제학부 교수의 ‘대형 유통업체의 시장진입과 소매업종별 사업체 수의 변화’ 논문에 따르면, 대형할인마트 1개가 지역에 추가로 진입할 때마다 슈퍼마켓 22개가 문을 닫는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대형 할인마트 1개가 추가로 문을 열 때 지역 내 소규모 슈퍼마켓은 22.03개, 재래시장으로 상징되는 식료품 소매점은 20.10개, 전체 소매업 사업체는 83.3개가 감소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해당 지역 내 소규모 슈퍼마켓의 5.3%, 식료품 소매점의 4.5%가 문을 닫게 되는 셈이다.

이에따라 상인들은 대형 쇼핑몰에 대한 중소 상인 보호 차원에서 필요한 조치(복수응답)로 '의무휴무일 지정'(50.0%)을 가장 많이 꼽았다. 판매품목 제한(41.0%)과 입점위치 거리제한 강화(35.0%), 대규모점포 등록요건 강화(34.7%)가 필요하다는 응답도 적지 않았다.

중소 유통상인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지원책으로는 주차시설처럼 상권 활성화를 위한 환경개선(90.3%)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압도적으로 많았고, 자금·금융지원(39.9%)과 경영환경개선 컨설팅(35.0%)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김경만 중소기업중앙회 산업지원본부장은 "대형 쇼핑몰 입점으로 기존 골목상권이 무너지는 등 중소 상인의 피해가 크다"며 "의무휴일 지정과 판매품목 제한 등 생존보호 장치는 물론 중소 상인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정부·국회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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