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금융기관 선박금융 상환유예‧용선료 협상 성과
한진 "1조2700억원 유동성 효과" vs 채권단 “달라질 것 없다”

▲ 한진해운의 법정관리행 여부가 오는 30일 채권단 회의에서 결정될 예정인 가운데 한진해운이 해외 금융기관의 해운 선박금융 상환유예 동의와 용선료 협상 타결 등 회생을 위한 성과를 내면서 채권단 판단에 막판 변수가 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법정관리행 우려가 높아진 한진해운에 막판 변수가 등장했다. 채권단이 한진해운의 자구안에 대해 평가절하한 가운데 해외 금융기관의 해운 선박금융 상환유예 동의와 용선료 협상 타결 등 호재가 들려오면서 막판 실낱같은 회생의 불씨가 되살아나고 있다.

29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선박금융 채권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독일 HSH 노르드 방크, 코메르쯔 뱅크, 프랑스 크레딧 아그리콜 등이 채권 상환유예에 대한 동의 의사를 한진해운에 전달했다. 여기에 최대 선주사인 시스팬이 용선료 조정에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진해운은 “총 1조2700억원에 달하는 유동성 조달 효과를 보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진해운은 들떠 있는 분위기지만 채권단은 시큰둥한 반응이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한진해운의 유동성 부족 시나리오는 선박금융 유예와 용선료 인하 협상이 모두 성공적으로 완료된 경우를 가정해 추산한 것"이라며 "협상 진전이 채권단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만한 소식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채권단은 실사 결과를 토대로 한 일반 시나리오에서 내년까지 1조∼1조3000억원, 운임이 현재보다 하락하는 최악의 경우 1조7000억원까지 한진해운의 부족자금이 늘어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마지막 희망은 남아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채권단이 그동안 강조해운 원칙론을 스스로 뒤집기는 힘들어 보이지만 조 회장의 사재출연과 관련해 한진이 추가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등 명분을 제공한다면 채권단의 마지막 판단에 변수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추가 자구안에서 포괄적으로 언급된 조 회장의 사재출연 방식이 직접적인 방식으로 바뀌거나 출연 금액이 더 늘어날 경우 채권단의 강경한 입장에도 변화가 생길 수 있다는 관측이다. 사실상 한진해운의 명운이 채권단이 아닌 조 회장의 결단에 달려 있다는 분석이다.

이런 상황에서 현대상선과의 합병설까지 재점화되고 있다.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와 한국선주협회 등이 이날 국회에서 열리는 ‘해양강국 포럼’에서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합병을 제안할 예정이다. 김영무 한국선주협회 상근부회장은 앞서 공개한 발제문에서 "(한진해운과) 현대상선과의 합병을 통해 비용을 줄이고 경쟁력을 높여나가는 것만이 해운산업이 생존하는 길"이라고 말했다.

한진해운의 운명은 오는 30일 열리는 채권단 회의에서 결정된다. 이날 결과에 따라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여부가 갈리게 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