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임시 주총서 새 이사장에 정찬우씨 선임 예정
거래소 노조, '낙하산 이사장' 반대 부분파업 돌입

▲ 한국거래소의 새 이사장으로 낙점된 정찬우 전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현 정권의 대표적 '낙하산 인사'라는 비판 여론 속에 노조가 정 전 부위원장의 자진사퇴를 요구하며 단계적 파업에 돌입하는 등 선임 반대의 거센 반발에 부딪히면서 임기 시작부터 험난한 가시밭길이 예고되고 있다. 사진은 한국거래소 여의도 사옥 전경. 사진=연합

[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 한국거래소의 새 이사장으로 낙점된 정찬우 전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의 앞날에 험난한 가시밭길이 예고되고 있다. 거래소의 이사장 선임과정에서 촉발된 현 정권의 자리 챙겨주기식 '보은성' 낙하산 인사에 대한 비판 여론이 확산되고 있는 데다 노조는 정 전 부위원장의 자진사퇴를 요구하며 단계적 파업에 돌입하는 등 강력 대응을 예고하고 나섰다.

한국거래소는 30일 오후 4시부터 임시 주주총회를 열어 새 이사장 선임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거래소 이사장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이사후보추천위원회(후추위)의 추천을 거쳐 증권사 등 36개사 대표가 참여하는 주총에서 최종 선임한다.

앞서 거래소 후추위는 지난 22일 서류 심사와 면접 등을 마무리하고 정 전 부위원장을 차기 이사장 후보로 단독 추천했다. 최종 면접에는 정 전 부위원장과 정회동 전 KB투자증권 사장, 주상용 홍익대 교수 등 3명이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정 전 부위원장은 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전문위원으로 참여한 뒤 2013년 3월 금융위 부위원장으로 임명된 핵심 '친박' 인사다. 지난 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새누리당 비례대표 공천을 신청했으나 뜻을 이루지 못했고, 최근에는 산업은행장과 기업은행장 후보로 거론되기도 했다.

거래소 이사장 자리는 관료 출신의 '철밥통'으로 불려온 지 오래다. 지금까지 이사장을 거쳐간 26명 중 11명이 경제·금융관료 출신이다. 최경수 현 이사장도 서울지방국세청, 재정경제부, 중부지방국세청, 조달청 등을 지낸 정통 관료 출신으로, 2013년 박근혜 대선캠프에 몸담은 전력을 갖고 있다.

게다가 지난 5월과 7월에 각각 선임된 이해선 시장감시위원회 위원장(금융위 출신)과 이은태 유가증권시장 본부장(금감원 출신) 역시 금융 관료 출신이다.

거래소는 지난해 공직유관단체로 지정돼 관료들이 퇴직 후 재취업하는데 문제가 없다. 공직자 윤리법에는 고위 공직자가 퇴직 후 3년간 소속된 기관과 직무 관련성이 있는 연 매출 100억원 이상 법무법인(로펌)에 취업할 수 없지만, 거래소나 금융투자협회 등은 공직자 윤리법의 퇴직 공무원 취업 규제를 받지 않는다.

거래소 노조는 정 전 부위원장이 자본시장 관련 경력이 없다는 이유를 들며 전형적인 '낙하산 인사'라며 반대하고 있다.

노조는 지난 29일 여의도 서울사옥에서 조합원 100여명이 참석한 결의대회를 열고 이날 오후 2시부터 서울과 부산에서 각각 긴급 임시조합원 총회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부분파업에 돌입하기로 했다.

노조 관계자는 "조합원의 부분 파업에도 이번 임시주총에서 새 이사장 선임을 강행한다면 주총장 진입 등 대응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며 "이후 진행 상황에 따라 대응 수위를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자질 시비에다 낙하산 논란까지 휩싸인 정 전 부위원장이 거래소 새 이사장으로 취임한다 해도 어수선해진 조직 분위기를 추스르고 안정적 리더십을 발휘하기까지 적잖은 진통이 뒤따를 것이란 시각이 많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정부의 보은성 낙하산 인사가 아니냐는 여론과 노조의 거센 비판 속에 임기를 시작하게 된 정 전 부위원장의 어깨는 이래저래 무거워질 수밖에 없다"며 "거래소가 추진 중인 지주회사 전환 등 숙원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겠느냐는 현실적 의문도 그가 넘어야 할 산"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