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소상공인들이 각종 비리혐의로 오너일가가 기소된 롯데그룹이 불법과 편법을 동원해 '골목상권 죽이기'를 중단하지 않고 있다며 강력 규탄하고 나섰다. 

24일 소상공인연합와 회원단체는 명동 롯데백화점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불거진 ‘상생협약 현금 뒷거래’ 의혹과 관련해 롯데그룹을 규탄하고 골목상권 침탈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소상공연합회는 “롯데마트 지역 입점과 관련해 사업조정시 상생협약을 충족시키기 위해 지역내 소상공인을 대변한다는 일부 몰지각한 지역  대표자들에게 현금 뒷거래를 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며 “롯데그룹은 불법·편법을 동원해 전국 소상공인들의 밥그릇을 빼앗는 자본의 횡포를 자행해 서민들을 극한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규탄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끝을 알 수 없는 비리를 저질러왔던 총수일가 5명이 법정에 섰으면 기업 사유화에 대해 국민에게 사죄하고 반성하며 상생을 위한 노력의 모습을 보이는 게 우선일텐데, 오히려 이들은 기업윤리라고는 찾아볼 수도 없을 정도로 골목시장 짓밟기를 계속 자행하고 있다” 면서 “롯데그룹측은 기업 윤리성과 도덕성을 깨닫고 골목상권 죽이기를 당장 중단하라"고 비판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풀뿌리 경제주체인 700만 소상공인들을 잔혹하게 짓밟고 소상공인들의 피눈물로 자신들의 배만 불리고 있는 롯데그룹 총수일가에 대해 관리감독부처인 산자부와 중소기업청은 적극적으로 행정조치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법부가 롯데에 대한 정의로운 판단을 통해 일벌백계를 내려 골목상권 찬탈에 혈안이 되있는 다른 재벌들에게도 경종을 울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신동빈회장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이 기각되자마자 롯데가 시내면세점 특허 입찰에 보란 듯이 참여했다는 사실도 지적했다.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은 "이같은 피해가 근절되지 않는다면 롯데로부터 불공정하고 부당한 대우를 받은 피해자들과 양심적인 시민단체, 투기자본경계세력, 소상공인단체 등과 연대해 ‘롯데 바로알기 및 바로세우기 운동’을 전면적이고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