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 보험료가 저렴한 온라인 전용 보험상품이 자동차보험, 연금보험에서 실손의료보험으로 확대된다. 금융당국은 단독형 실손의료보험과 자동차보험을 온라인 판매에 가장 적합한 상품으로 보고, 보험사들의 상품 출시를 독려할 방침이다.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30일 온라인 보험슈퍼마켓인 '보험다모아' 출시 1주년을 맞아 열린 간담회에서 "(자동차보험과 함께) 또 다른 전 국민 보험인 단독형 실손의료보험은 온라인 상품이 아직 본격화되지 못했다"며 "보험회사의 조속한 상품 개발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현재 온라인 전용 실손의료보험을 판매하고 있는 보험사는 삼성화재, 동부화재, 메리츠화재, KB손해보험 등 4곳 정도다.

정 부위원장은 "보험업계도 온라인 채널을 보험사의 질적 경쟁력을 한 차원 끌어올리는 지렛대로 활용할 수 있다"며 "설계사 확보 등 과도한 경쟁 과정에서 드는 판매채널 관리 비용을 혁신적이고 새로운 상품·서비스 개발에 집중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 보험사가 출시한 보험상품을 쉽게 비교해 가입할 수 있는 '보험다모아'는 지난해 오픈한지 1년 만에 100만명이 넘는 소비자들이 방문했다. 판매 상품이 개설 당시 217종에서 322종으로 48% 증가했고, 이 가운데 165종이 온라인 전용 상품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