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

[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소상공인연합회가 정부의 면세점 사업자 선정 강행 방침에 대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특히 연합회는 골목상권 침탈로 소상공인들의 눈물이 된 롯데그룹 만큼은 사업자에서 배제해야한다는 입장이다.

연합회는 13일 성명서를 내고 "많은 문제가 지적된 면세점 사업자 발표를 강행하겠다고 나선 정부의 결정에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의혹이 아직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신규 면세점 선정과정을 즉시 취소하거나 특검의 최종수사 발표 이후로 발표를 연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합회는 이어 "지난해 새로 출범한 시내 면세점 5곳의 올해 3분기까지 누적적자가 1200억원에 달하고 서울의 외국인 관광객 수가 100만명 이상 줄었음에도 추가로 면세점 신규 진출 허가를 내주는 것에 대해 업계에서는 많은 의문이 제기된 상황"이라며 "정경유착 의혹과 대통령 탄핵에도 발표를 강행하겠다는 정부의 태도는 일말의 시나리오가 있지 않겠느냐는 의구심을 증폭시킬 뿐"이라고 지적했다.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은 "만약 당국이 예정대로 강행할 경우 골목상권 침탈은 물론 면세점 출점 조건으로 비선실세와의 거래를 했다는 의혹이 터져나온 롯데그룹  만큼은 반드시 사업자 선정에서 제외해야한다"며 "‘반칙과 특권’의 대명사격인 롯데가 서울시내 면세점 사업마저 독식하게 된다면 롯데의 골목상권 침탈에 싸워 왔던 소상공인들은 절망을 넘어 분노를 표출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회는 전국 700만 소상공인들의 뜻을 모아 롯데가 면세점 사업자 심사에서 제외돼야 한다는 의지를 관세청에 공문을 통해 전달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