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슈머(Dreamsumer)란 ‘Dreaming(꿈꾸는)’과 ‘Consumer(소비자)’가 결합되어, 잠재된 끼와 재능을 살려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소비자를 일컫는 말이다.

기업들이 저마다 다양한 컨슈머들을 공략한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는 가운데, 최근 IT 기업들이 이러한 ‘드림슈머’들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점이 눈길을 끌고 있다.

UCC 등을 통해 ‘드림슈머’들의 끼와 장기를 발산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주는가 하면, 공모전 등을 통해 관심 분야로의 진출을 위한 발판을 제시해 주기도 한다.

음악을 사랑하는 청소년들을 위한 멋진 도전! - 파란 <제 5회 나스락 페스티벌> UCC 예선

음악에 미쳐(?)있는 청소년이라면, 꼭 한 번 도전해 볼 만 하다! 포털 파란에서는 국내 1위 온라인 악기 판매 기업인 ㈜스쿨뮤직과 함께 청소년들을 위한 음악 경연 대회인 ‘제 5회 나스락 페스티벌’의 예선을, 자사 멀티미디어 UCC 서비스인 푸딩 (pudding.paran.com)을 통해 오는 20일까지 진행한다.

해 마다 오프라인에서 진행해 오던 나스락 예선을, 올 해는 UCC를 통해 진행하고 있는 것. 지방에 거주하거나 시간 상의 문제로 오프라인 참석이 어려운 참가자들을 위해 응모 기회를 넓혀 주고자 기획됐다.

‘나스락’은 전국 각지의 청소년 음악 팀들의 열정을 한 자리에서 뽐낼 수 있는 열린 청소년 음악 경연 대회로, 지난 2004년에 시작되어 올해로 5회를 맞이했다. 이번 대회에는 1990년 7월 이후 출생한 18세 미만의 고등학생은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카피곡과 창작곡 모두응모 가능하다. 단, 창작곡의 경우에는 가산점이 부여된다.

예선 접수 방법은 파란 푸딩 내 ‘나스락’ 브랜드 페이지(http://pudding.paran.com/2008/ nasrock)에 참가 신청서와 예선 참가 동영상을 등록하면 된다. 예선 심사는 스쿨뮤직에서 별도로 선정한 심사 위원의 점수 70%, 온라인 투표 30%를 기준으로 진행되며, 본선 진출자는 ‘나스락’ 브랜드 페이지에서 8월 22일에 발표된다. 총 10팀이 진출하게 되는 ‘나스락’ 본선은 오는 9월 6일, 인천 국제 악기 전시회가 열리는 송도 컨벤션 센터 내 야외무대에서 진행된다.

이번 ‘제5회 나스락 페스티벌’에는 총 2천3백만원 상당의 상장과 악기 및 장학금이 수여되고, 대상, 금상, 은상, 동상과 인기상, 창작곡상 및 각 협찬브랜드 상이 마련되어 있으며, 본선 진출 팀은 모두 수상 자격을 얻게 된다.

스타가 되고 싶다면 도전하라! – 다음 tv팟 공개 오디션

포털 다음은 자사 동영상 서비스인 다음 tv팟을 통해 끼와 열정을 지닌, 스타가 되고픈 네티즌들에게 다양한 오디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는 오디션 채널에 올라온 UCC를 선별하여 최종적으로 ‘디지털 싱글앨범’ 제작 기회를 부여하는 것.

한 주 간 다음 오디션 채널에 올라온 동영상 중 분야별로 네티즌 평점 1위에 오른 UCC를 ‘주간스타’로 선정하고, 이를 대상으로 하여 전문 심사위원들이 ‘월간스타’를 직접 선정하게 된다. ‘월간스타’로 선정된 사람에게는 다음 tv팟 공개 오디션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며, 최종 우승자는 ‘디지털 싱글앨범’을 제작할 수 있게 된다. 국내 굴지의 작사-작곡가들로 구성되어 있는 ‘내가네트워크’에서 녹음 및 홍보 전 과정을 지원한다.

오디션 응모 방법은 매일 실시간으로 다음tv팟 오디션(http://tvpot.daum.net/audition/Top.do) 채널을 통해 접수 가능하다.

이 밖에도, 고등학생들이 야자 및 보충시간을 활용하여 끼를 보여줄 수 있는 “킹왕짱 오디션”을 오는 9월2일까지 진행하고 있다. 킹왕짱에 선발되면 아웃백 100만원 상품권, 피자 50만원 상품권, 햄버거 30만원 상품권 등을 제공한다.

반짝이는 아이템이 있다면 빛을 밝혀라! - KT <원더풀 KT 어워드 2008>

KT는 작년에 이어 KTF, KTH와 공동으로 유망 벤처 육성을 위한 신사업 공모전인 "원더풀 KT 벤처 어워드 2008"를 진행 중이다.

참가 조건은 중소벤처기업, 대학(원)생 및 일반인 팀(2~4인)은 누구나 가능하며, IPTV, 모바일, 와이브로, SoIP(인터넷전화), 인터넷에 대한 뉴미디어 기반의 사업계획을 공모한다. 오는 17일까지 접수 가능하며, 시상식은 11월 중순에 진행될 예정이다.

'원더풀 KT 벤처 어워드 2008'을 통해 최종으로 당선된 팀은, KT 내부 인프라 활용 기회 및 전문가 자문 서비스를 지원 받게 되며, 국내외 선도 벤처캐피탈 및 IT 기업 등 KT 외부 파트너와의 연계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관련 사업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그야말로 귀가 솔깃하지 않을 수 없는 조건일 듯. 보다 자세한 내용 확인 및 응모는 KT 사외 아이디어 제안 사이트(http://ktidea.kt.com) 에서 가능하다.

한편, 공모전에 당선되면 최종 수상작으로 선발된 1팀에게는 KT와 공동 사업화 기회 및 자본금/서비스 개발비로 5000만원, 우수상 2팀에게 서비스 개발비 2000만원, 장려상 4팀에게 상금 500만원이 제공된다. 또한 대학(원)생 수상자의 경우 KT 신입사원 채용지원 시 우대 및 인턴쉽 우대 혜택이 주어진다.

아이디어에 자신 있다면 내뿜어라! - SKT <오픈 아이디어 플러스 페스티벌>

SKT는 오픈투유 사이트 개발을 기념해 오는 9월5일까지 ‘오픈 아이디어 플러스 페스티벌’을 실시한다.

이번 행사는 이동통신 상품 및 서비스, 신기술 개발, IT 컨버전스, 뉴-비즈니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제한 없이 사업 아이디어를 공모 받는 형태로 진행된다. 중소ㆍ벤처기업 사업자뿐만 아니라 개인도 참여할 수 있는 공모전은 오픈투유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만 아이디어 제안을 접수할 수 있다.

선정된 아이디어는 대상 1건에 3,000만원, 최우수상 2건에 각 1,000만원, 우수상 10건에 각 300만원, 장려상 20건에 각 100만원 등 총 1억원의 상금이 지급된다. 또한 본상 수상 아이디어 중 시장성 및 혁신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자금 지원, 공동 개발 등의 형태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고, 성과 보상도 이루어진다고.

그 밖에도 소니코리아는 ‘전자사업 분야와 엔터테인먼트 사업간 시너지를 추구하는 경영전략’을 주제로 오는 18일까지 논문 및 디자인을 공모한다. 수상자에게는 소니코리아 공채 지원 때 서류전형 면제와 적성 검사 및 면접 점수 10% 가산점을 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