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23일 GDP(국내총생산) 대비 가계부채 총량이 급격하게 늘어난 것에 대해 우려감을 표시했다. 다만 가계부채가 한국의 금융시스템 리스크(위험)로 전이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이 총재는 이날 금융통화위원회 회의 직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GDP 대비 가계부채 총량은 분명히 문제가 있다"며 "거시정책 관점에서 총량이 많고 미시적으로 봐도 취약가구가 문제"라고 말했다.

한국은행의 가계신용 통계를 보면 작년 말 가계부채 잔액은 1344조3000억원으로 1년 사이 141조2000억원(11.7%) 급증했다. 작년 6월 말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명목 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은 90%나 된다. 신흥국은 물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에서 매우 높은 편이다.

이 총재는 "저소득층, 저신용층, 다중채무자 등 취약차주의 채무부담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유의해서 봐야 한다"며 "가계부채를 가볍게 볼 수 없는 이유는 올해 들어 시장금리의 상승 압력과 대내외적 금융경제 여건의 불확실성으로 취약차주의 채무상환이 걱정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가계부채가 양적으로 많이 늘어났지만, 부채의 분포 상황이나 가계의 금융자산 등을 감안할 때 가계의 채무상환 능력은 전체적으로 보면 양호하다"고 말했다.

이어 "가계대출은 은행의 경우 2개월 연속 증가 규모가 축소했지만, 비은행 가계대출은 예년을 상회하는 높은 증가세를 보인다"며 "가계대출의 증가세 둔화는 계절적 요인에도 기인하는 만큼 기조적으로 이어질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