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 소비자들의 체감경기를 보여주는 소비자심리지수가 넉 달 만에 소폭 반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이 24일 발표한 '2017년 2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2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4.4로, 한 달 전인 1월의 93.3보다 1.1포인트 올랐다. 소비자심리지수가 전월보다 오른 것은 작년 10월(102.0) 이후 4개월 만이다.

CCSI가 기준값(2003∼2016년 장기평균치)인 100을 넘으면 소비자들의 심리가 장기평균보다 낙관적임을 뜻한다. 이번 조사는 지난 10∼17일 전국 도시의 2200가구를 대상으로 진행됐고 이 중 2039가구가 응답했다.

현재경기판단CSI는 2월 55로 집계돼 1월(51)보다 4포인트 올랐고, 향후경기전망CSI도 전월대비 3포인트 오른 70으로 집계됐다. 취업기회전망CSI는 70으로 전월대비 1포인트 상승했다.

현재생활형편CSI는 1월보다 1포인트 오른 88을 기록했으며, 생활형편전망CSI도 93으로 2포인트 상승했다. 현재가계저축CSI는 89로 1월보다 2포인트 올랐고 가계저축전망CSI도 2포인트 오른 93이었다.

반면 소비지출전망CSI는 104로 1월과 변동이 없었고 가계수입전망CSI는 97로 1월보다 1포인트 내렸다. 물가수준전망CSI는 145로 전월보다 3포인트 떨어졌고 임금수준전망CSI도 110으로 2포인트 내렸다.

지난 1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에 대한 인식을 보여주는 '물가인식'은 2.7%로 전월과 같았다.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 전망을 나타내는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7%로 1월보다 0.1%포인트 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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