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강력 보복 경고…국내서도 성주·김천 시민 중심 불매운동 조짐

[중소기업신문=김두윤 기자] 롯데가 미국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인 사드(THAAD) 부지로 성주골프장을 제공하면서 중국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롯데의 중국내 사업 뿐만 아니라 국내 면세점이 ‘유커’에 기대는 상황에서 중국의 ‘보복 조치’의 충격파는 상당할 전망이다. 여기에 국내에서도 롯데 제품 불매운동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국방부는 28일 사드 부지 확보를 위한 땅 맞교환계약을 롯데와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롯데는 전날 이사회를 열고, 성주 골프장을 국방부에 제공하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롯데가 국방부의 앓던 이를 빼주면서 사드의 한반도 배치는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국방부는 골프장 부지를 주한미군에 공여하고, 환경영향평가 등을 거쳐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사드 배치 시기는 이르면 5월에서 6월 사이로 점쳐지고 있다.

이에 따라 사드 한반도 배치를 반대해온 중국의 경제 보복 조치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이날 사드 부지 계약 체결 소식이 전해지면서 롯데쇼핑 주가는 하락으로 돌아섰다.

중국 관영매체들은 부지를 제공한 롯데에 징벌 가해야한다는 사설을 올리는 등 강력 보복을 예고했다. 환구시보의 경우 제재가 필요하다고 대답한 응답이 95.3%에 달했다는 설문조사 결과를 전하며 롯데 제품에 대한 불매 운동 가능성을 거론하기도 했다.

롯데그룹은 그동안 중국 선양에 쇼핑몰과 호텔, 테마파크를 조성하는 ‘롯데타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펼쳐왔다. 롯데쇼핑의 경우 현재 중국에서 백화점 5개, 슈퍼를 포함한 마트 115개를 운영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의 대 롯데 보복 조치가 강화되면 사업진행에 차질이 불가피해진다.

이지영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롯데쇼핑이 중국에 벌여놓은 사업이 많아 단기적 충격은 불가피하다"면서 "이번 일이 최악의 사태로 번지면 철수까지 해야 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다만, 롯데쇼핑의 중국 사업 적자가 연간 2000억원 가까이 달했다는 점에서 철수가 장기적인 호재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와관련 일각에서는 중국의 보복이 강화될 경우 롯데가 이를 중국사업 축소의 계기로 활용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알리바바의 온라인쇼핑몰 톈마오에서 롯데 플래그숍은 이미 문을 닫았다.

문제는 중국의 보복 범위가 중국내 사업에만 국한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는 점이다. 관영 신화통신은 "중국 관광객들에게 면세점 매출을 크게 의존하는 롯데에 악몽으로 바뀔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실제 국내에서 하고 있는 면세점사업에서 중국인 관광객인 유커에 대한 매출의존도가 70%를 넘는다. 호텔 역시 중국인 투숙객 비중이 30%를 넘어서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사정도 녹록치 않다.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성주와 김천 주민들은 롯데의 이번 결정에 강력 반발하면서 불매운동을 포함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사드 배치를 막겠다는 입장이다. 불매운동이 본격화될 경우 사드를 반대해온 일반 국민들의 동참도 늘어날 전망이다.

아울러 ‘골목상권 저승사자’로 비판 받아왔던 롯데가 '비선실세' 최순실의 사금고로 지목된 미르·K스포츠재단에 거액의 돈을 대고 면세점 사업 부활을 청탁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황에서 롯데를 향한 여론도 우호적이지 않다.

▲ 사드 포대 발사 전경 (연합뉴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