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모든 외교적 노력 기울여 경제 충격 최소화해야

[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주한미군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결정에 대한 중국의 보복조치가 강화되면서 우리나라 국민들의 반중(反中)감정도 고개를 들고 있다. 사드 배치 문제가 자칫 양국 국민들의 감정싸움으로 비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9일 국내 여행업계에 따르면 중국 여행을 계획했던 우리 국민 사이에서 중국행 관광 상품을 취소하는 고객이 늘고, 취소를 문의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이에따라 주요 여행상품몰에서도 중국 관련 여행상품을 하나둘씩 내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사드배치에 반발한 중국이 노골적으로 한국에 보복을 가하면서 “우리도 안간다”는 국민 반발심 역시 높아진 결과로 분석된다. 실제 SNS 등에서는 사드 배치에 반대하거나 신중해야한다는 의견을 제시하는 국민들 사이에서도 “중국이 너무 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중국 보복조치는 갈수록 수위를 높이고 있다. 중국이 한국에 대한 단체관광을 금지하면서 현재 한국을 찾는 중국인 단체관광객(유커)들이 눈에 띄게 줄고 있으며 호텔 등 예약 취소도 급증하고 있다. 문화 산업 역시 한한령(限韓令)이 대중문화에서 클래식, 미술 등으로까지 확산하면서 표정도 좋지 않다.

특히 한국과 미국이 중국의 반발에도 기습적으로 사드 발사대를 들여오는 등 배치에 더욱 가속페달을 밟으면서 상황은 더욱 악화될 전망이다. 중국 매출비중이 큰 삼성전자, 현대차 등도 사태를 예의주시하는 등 재계의 긴장감도 커지고 있다. 삼성전자의 지난 2015년 매출액중 15%(약 30조원)가 중국에서 나왔으며, 현대차의 지난해 글로벌 판매량중 중국비중은 23%에 달했다.

심지어 중국내 반한(反韓) 감정 확산으로 음식점에서 한국인을 거부하거나 차량을 파손하는 사건이 벌어지는 등 일부 중국 국민의 과격 행동까지 전해지면서 중국내 우리국민의 신변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따라 정부가 적극적으로 외교적 해법마련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정부가 환경평가 등 절차를 무시하면서까지 사드배치를 밀어붙이는 것만큼 우리 국민과 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을 최소화하는데도 무한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