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농식품부 장관 초청 정책간담회 개최

[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중소기업중앙회는 15일 중소기업중앙회 본관 이사회회의실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초청 정책간담회'를 개최하고, 농식품 중소기업의 업계 애로 해소와 농식품 산업 경쟁력 강화 및 수출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중소기업 대표들은 중국의 한국산 수출상품에 대한 규제 움직임이 본격화 되고, 중국시장 의존도가 높은 농식품 분야의 타격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정부의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구체적으로 국내 식품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식품산업진흥원 신설’을 제시했다. 또 ▲김치류 전통식품 표준 규격 개정 제도화 ▲수출상담회 지원 확대 및 수출용 원료 농․임산물 관리 시설자금 지원 ▲유기질비료 취급수수료 인하 ▲농협의 불공정행위 방지대책과 상생방안 마련 ▲화훼 소비 촉진을 위한 홍보 및 전시회 지원 등 17건의 정책과제 및 개선사항을 건의했다.

김재수 장관은 건의사항 해결방안 마련을 약속하면서 “정부에서는 농산물 구매자금 지원, R&D 지원, 수출지원 대상 확대 등을 추진하고, 대중국 수출 비상점검 T/F팀(aT센터) 운영을 통해 관련 사례 모니터링, 정보공유 등 수출기업의 애로사항을 해소하는데 적극 지원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