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 금융당국이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자금조달을 지원하기 위해 6000억원 규모의 회사채 인수지원 프로그램을 가동하기로 했다. 또 프라이머리-채권담보부증권(P-CBO) 방식을 통한 중소기업 회사채 발행 지원에도 나선다. 

금융위원회는 16일 금융감독원과 합동 리스크 점검회의를 열고 회사채 시장 동향 및 대응방향을 논의했다. 정은보 부위원장은 "금리 상승 때 상대적으로 취약한 중소·중견기업의 회사채 발행을 지원하기 위해 정책금융기관을 통해 총 2조2000억원 규모의 회사채 발행과 인수지원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신규 발행되는 중소·중견기업의 BB∼A등급 회사채를 대상으로 최대 6000억원 규모의 중소·중견기업 회사채 인수지원 프로그램을 가동할 계획이다. 중소·중견기업이 발행한 회사채(BBB∼A등급) 중 미매각분이 생기면 산업은행이 5000억원을 들여 이를 인수하게 된다. 인수대상은 산은과 신용보증기금, 증권사 등이 협의해 선정하게 되며, 특정 기업 발행 회사채의 30%까지만 인수할 예정이다.

P-CBO를 통한 중소기업 회사채 발행도 지원한다. 중소기업이 차환이나 신규 발행하는 회사채가 대상이며 지원 규모는 1조6000억원으로 차환이 1조3000억원, 신규발행이 3000억원이다. 신용평가 등급을 받기 어려운 중소기업의 경우 회사채를 발행하면 이를 SPC에서 사들인 후 선순위채(96.5∼97%)와 후순위채(3∼4.5%)로 구분하게 된다. 

금융위는 비상상황 발생시 채권시장안정펀드를 재가동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채권시장 안정펀드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 자금난을 겪는 기업들에 유동성을 공급하기 위해 조성된 펀드다.

금융위는 현재 84개 회사와 채권시장 안정펀드 운용을 위한 협약을 맺어, 채권시장 안정펀드 재가동이 결정되면 캐피탈 콜(Capital Call·필요할 때마다 자금 지원) 방식으로 10조원 이상을 동원할 수 있다.

도규상 금융위 금융정책국장은 "현재 채권시장 안정펀드를 가동할 정도의 상황은 아니지만, 시장금리 급등으로 우량등급을 포함한 회사채시장 전반에 수급불안 등 신용경색이 발생하면 즉시 재가동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