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소매유통업 경기 전망이 2년째 기준치를 하회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서울과 6대 광역시의 약 1000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2017년 2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를 조사한 결과 90으로 집계됐다고 17일 밝혔다. 이는 1분기의 89보다는 소폭 개선됐지만 작년 2분기의 98보다는 낮아진 것이다.

소매유통업 경기 전망은 8분기(2년) 연속으로 기준치인 100을 하회했다. 소매유통업 경기 전망이 100을 넘으면 경기가 호전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다는 뜻이고, 100 미만이면 그 반대다.

대한상의는 "전통적으로 이사, 입학, 관광 시즌인 2분기에는 내수 소비가 늘어나는데 올해는 사드 보복으로 인한 중국인 관광객 감소, 국내외 정세 불안에 따른 소비 위축으로 유통업계 분위기가 어둡다"고 밝혔다.

업태별로는 인터넷쇼핑몰 경기 전망이 106으로 육류, 채소, 과일 등 신선식품 판매 확장에 힘입어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분석됐다. 홈쇼핑도 1분기와 같은 104로 단독(자체) 브랜드 판매가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됐다.

반면 백화점은 90, 대형마트는 82, 슈퍼마켓은 88, 편의점은 82로 모두 경기가 어두울 것으로 점쳐졌다.

유통기업들은 2분기 실적에 영향을 미칠 요인으로 '소비 심리 위축에 따른 매출 부진'(49.5%), '업태 간 경쟁 격화'(15.5%), '업태 내 경쟁 심화'(10.5%) 등을 꼽았다. 또 2분기에 예상되는 경영 애로요인으로는 '수익성 하락'(47.5%), '인력 부족'(13.7%), '유통 관련 규제 강화'(9.6%), '자금 사정 악화'(8.3%) 등이 지목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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