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일정 조건을 만족하면 '수강료 100% 환급'등을 내세우는 '조건부 수강료 환급형' 인터넷강의를 듣는 사람들이 늘고 있지만, 환불을 놓고 갈등을 벌이는 사례가 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해 접수된 조건부 수강료 환급형 인터넷강의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48건으로, 2015년(13건)보다 269.2% 급증했다고 18일 밝혔다.

2014~2016년에 접수된 피해구제 신청 총 72건 중에는 사업자가 제시한 환불 조건을 이행하기 어려워 중도 포기 후 위약금 관련 분쟁이 생긴 경우가 33.3%(24건)로 가장 많았다. 그 뒤를 출석 등 과업 불인정(31.9%, 23건), 환불 조건 임의 변경(18.1%, 13건) 등이 이었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사업자가 제시하는 환불 조건이 매우 까다롭거나 충족이 어렵고, 출석 등 요구하는 과업을 완수해도 사업자가 이를 인정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한 회사의 환불 조건을 보면 '전체 수강 기간(90일, 150일 등) 동안 PC로 정해진 동영상 배속으로 자정 이내에 하루도 빠짐없이 출석 등 과업을 수행해야 하고 오류 발생 시 해당 일에 문의해야만 과업을 인정'한다고 돼 있는 등 매우 까다롭다.

출석 등 과업이 인정되지 않은 사례로는, 71초가 미달돼 출석이 인정되지 않은 경우가 있었고, 1~2일 미달로 출석이 인정되지 않은 경우의 피해 소비자는 "사업자 측 서버 장애로 인해 인정받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인터넷강의 종류별로 보면, 어학이 54.2%(39건)로 가장 많았고 그다음은 수능(18.0%, 14건), 자격증(13.8%, 10건) 등의 순이었다.

소비자원은 "'0원 환급반', '100% 환급' 등의 광고 문구에 현혹되지 말고 사업자가 제시하는 계약 내용 등을 꼼꼼히 살핀 뒤 현실적으로 달성 가능한지 판단해 수강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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