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국내에 진출해 있는 외국계 대기업의 본사 배당액은 순이익의 76%에 이르지만, 매출액 대비 기부금 비중은 0.05%에 불과하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11일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가 매출 상위 500대 기업에 포함된 외국계 기업 44개사와 국내 기업 374개사의 배당성향과 기부금 현황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외국계 대기업의 배당성향이 75.9%로 집계됐다.

이들 외국계 대기업은 3조5451억원의 당기순이익 중 2조6917억원을 배당 형태로 본사에 송금한 것이다. 이는 국내 대기업의 평균 배당성향인 23.6%와 비교할 때 3배가 넘는 수준이다.

하지만, 매출액 대비 기부금 비중은 국내 대기업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국내 대기업의 매출액 대비 기부금 비중은 0.12%인데 반해, 외국계 대기업은 0.05%에 불과했다. 115조7천900억 원 매출에 기부금은 고작 604억 원에 그친 것이다.

외국계 기업 중 배당성향이 가장 높은 곳은 볼보그룹코리아로 192.0%에 달했다. 지난해 당기순이익의 2배 가까운 금액을 본사에 배당한 것이다.

중국의 안방보험이 인수한 동양생명(170.2%), 도시바일렉트로닉스코리아(153.5%), 콘티넨탈오토모티브시스템(149.4%), 아디다스코리아(140.1%), 이베이코리아(135.6%), 한국쓰리엠(113.7%), BMW코리아(101.0%)도 순익보다 많은 배당을 실시했다.

영국령 버진아일랜드 국적의 투자전문회사인 페어먼트 파트너스가 대주주인 흥아해운의 경우 지난해 171억 원의 적자를 냈는데도 6억원을 배당했다.

매출액 대비 기부금 비중은 의류브랜드 유니클로 등을 운영하는 에프알엘코리아의 경우 0%였다. 매출 1조1822억원에 당기순이익 828억원을 기록했지만, 기부는 1원도 없었다. 이어 앰코테크놀로지코리아(0.0003%, 500만원)와 노무라금융투자(0.0003%, 1000만원), 한국스티롤루션(0.0006%, 500만원), 한국니토옵티칼(0.0007%, 500만원), 르노삼성자동차(0.0008%, 5000만원)도 쥐꼬리 기부에 그쳤다.

반면 아프로파이낸셜대부는 0.3265%(27억9900만원)로 가장 후했고, 필립모리스코리아(0.2528%, 17억1700만원), 유한킴벌리(0.2154%, 32억3100만원), 에스원(0.1634%, 29억9000만원), 에쓰오일(0.1396%, 227억8700만 원)도 국내 대기업 평균 수준인 0.12%를 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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