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규제 가능성에 금리인상, 입주물량 등 변수 많아

[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대선 공약에서 부동산 규제를 예고한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이후에도 수도권을 중심으로 아파트값이 오르고 청약열기가 뜨거워지면서 하반기 전망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부동산규제정책, 금리인상 가능성, 분양물량 급증 등 변수가 많아 지금까지의 집값 고공행진이 이어질 지는 미지수라는 입장이다.

대선 이후 수도권 중심의 집값 상승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지난주에는 서울과 수도권 상승률이 선거 직전 대비 2배까지 확대됐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 22일 기준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은 4월 마지막주 상승률(0.09%)보다 배 이상 커진 0.2% 상승했다. 수도권도 0.05%에서 0.10%로 상승률이 커졌다.

대선 이후 정치적 불확실성이 해소되면서 경기 회복 기대감이 높아진데다 각각 재건축, 부처이전 등 호재로 인해 매수 심리가 회복된 영향으로 분석된다.

청약열기도 가열되고 있다. 통상 비수기로 통하는 여름철을 앞둔데다 대통령 선거 이후 밀렸던 분양물량이 쏟아지고 있지만 견본주택에 수십만명이 몰리는 등 열기가 뜨거워지고 있다. 실제 영등포구 신길5구역을 재개발하는 '보라매 SK뷰'는 지난 24일 1순위 청약접수 결과 527가구 모집에 1만4589명이 몰려 평균 27.7대 1의 경쟁률로 모든 주택형이 마감됐다. 지난 25일 진행된 경기도 김포시 '한강메트로자이' 1순위 청약에서도 2만3049명이 몰려 평균 7.1대 1의 경쟁률로 1개 주택형을 제외한 모든 주택형이 1순위에서 마감됐다.

문제는 하반기다. 금리인상 가능성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천문학적으로 불어난 가계부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어 정부의 부동산 규제정책이 본격화 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시장에서는 가계부채 총량제, LTV(70%, 주택담보대출비율) 및 DTI(60%, 총부채상환비율) 강화 여부,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유예조치 종료 여부 등에 주목하는 상황이다.

하반기부터 최근 2년간 풀린 약 80만 가구의 입주러시가 예정된 상황에서 건설사들의 밀어내기로 분양물량이 급증하고 있다는 점도 부담이다. 6월 전국 아파트 분양예정 물량 7만3262가구다. 이중 서울에만 1만7941가구로 올해 중 최대치가 될 전망이다.

이에따라 조정 가능성도 주목된다. 김형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하반기에 아파트 22만8000 세대 등 본격적인 입주시즌이 도래하는 가운데 정부의 부동산 대출규제 강화로 부동산시장이 둔화되고 주택가격은 조정국면에 진입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전망했다.

김 연구원은 또 올해 하반기 초저금리시대가 종료되면 주택구매 심리가 약화하고 신규분양이 둔화하면서 기존 주택가격 하락이 시작될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아직까지 새 정부의 구체적인 부동산 정책이 공개되지 않은 상황에서 그 수위에 따라 시장 상황도 달라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