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대학 이익보다 미래 인재 뽑고 길러야”

이명박 대통령은 “대학입시 제도가 잘 확립돼야 초중고 교육이 정상화 된다”며, ‘선(先) 대학입시제도 확립, 선(後) 공교육 정상화’를 강조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28일 청와대에서 14개 대학 총장을 초청,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대입전형 방안, 학부대학의 교육역량 강화 방안을 주제로 간담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 같이 말하고, 총장들의 협조를 요청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건국대·경북대·고려대·동국대·부산대·서울대·성균관대·연세대·이화여대·전남대·중앙대·충남대·한국외대·한동대 총장이 참석했으며, 정부에서는 안병만 교육과학기술부장관·정정길 대통령실장, 정진곤 교육과학문화수석 등이 참석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28일 낮 청와대에서 주요 대학 총장들과 간담회를 마친 뒤 오찬을 함께하기에 앞서 환담하고 있다.

이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대학의 학생선발 방식은 대학뿐만 아니라 우리 공교육과 사회 전반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매우 크다”며 “개별대학의 이익보다는 미래 한국을 짊어지고 나갈 인재를 뽑고 기른다는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은 “(대학 학생선발 방식 논의는) 정부 주도가 아니고 대학 스스로가 주도해야 한다. 여러분이 주도하고, 정부는 적극 협력하는 게 맞다고 본다”며 “제 임기중에, 여러분 임기 중에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헌식적으로 해줄 것을 부탁 드린다”고 당부했다.

안병만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은 “초·중등교육과정의 정상화와 대학의 학생선발권 확대가 균형을 이루는 고교연계형 대입전형이 성공을 이루기 위해서는 대학·고교·정부,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며 “대학의 고교 연계형 대입전형 정착을 위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배용 이화여대 이배용 총장은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대입전형 방안’ 발표를 통해 “초·중등교육의 정상화와 사교육 의존도 감소를 위해서는 입학사정관제와 같은 고교연계형 대입전형이 정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총장은 “대학 입학전형의 근본적 변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대학의 의지를 국민과 사회에 표명하기 위해 공동선언을 5월 중에 추진할 것”이라며 “대입전형 뿐 아니라 초·중등교육과 대학교육을 개선해 나가기 위해 범사회적 협력기구인 ‘교육협력위원회’를 구성·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영길 한동대 총장은 ‘대학학부 교육력 강화 방안’ 발표를 통해 “21세기가 요구하는 인재를 바른인성과 융합지식을 갖춘 글로벌 창의인재로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의 학부 교육이 더욱 내실화될 필요성이 있다”며 정부의 지원을 건의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