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지난해 말부터 제품 가격을 올린 식품회사들이 매출원가율 하락에도 불구하고 제품가격을 올렸다는 조사 결과가 나와 그 귀추가 주목된다. 탄핵정국과 새정부가 들어서는 혼란기를 틈탄 꼼수인상 아니냐는 비판이 고조될 전망이다.

11일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인 CEO스코어에 따르면 지난해 11월부터 올 5월까지 제품가격을 올린 주요 식품업체 10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8개 업체의 매출원가율이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원가율은 총매출 가운데 제품의 매입원가 혹은 제조원가가 차지하는 비중이다. 사실상 원가 부담이 상대적으로 떨어졌음에도 가격을 올린 셈이다.

업체별로는 농심의 경우 작년 말 기준 매출원가율이 67.8%로 1년 전에 비해 1.4%포인트 떨어졌으며, 삼양식품도 74.4%로 1년 만에 1.0%포인트 하락했다. 그러나 두 업체는 지난해 12월과 올 5월에 라면 가격을 각각 5.5% 인상했다.

오비맥주와 하이트진로, 코카콜라음료, 롯데칠성 음료 등도 같은 기간 매출원가율이 0.6~1.4%포인트 하락했으나 맥주, 탄산음료의 가격을 최대 7.5% 올렸다. BBQ도 매출원가율이 63.3%에서 62.8%로 떨어졌으나 가격을 올렸으며 CJ 푸드빌도 매출원가율 하락에도 빙수류 값을 올렸다.

반면, SPC삼립과 동원F&B의 경우 매출원가율이 비교적 큰 폭으로 올랐던 것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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