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 올해 하반기 수출과 투자가 상반기보다 다소 둔화하겠지만 소비가 회복세를 보이면서 연간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2.8%를 기록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산업연구원(KIET)은 2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2017년 하반기 경제산업 전망'을 발표했다.

KIET 분석 결과 국내 실물경기는 올 들어 수출 확대가 뚜렷한 가운데 내수도 투자를 중심으로 완만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내수는 대외 여건 개선에 힘입어 설비투자가 비교적 크게 반등하고, 건설투자도 견조한 흐름을 유지하고 있다. 소비 증가세는 작년보다 약간 미진한 수준이다.

올 하반기에는 소비가 완만히 회복되며 연간 전체로는 전년과 비슷한 2.8% 내외 GDP 성장률이 예상된다. 지난 연말에 비해 대외 여건이 빠르게 개선되고, 대내 불확실성 완화와 정책 기대감 등으로 올해 GDP 성장률 전망치는 당초 2.5%에서 2.8%로 0.3%포인트 상향조정됐다.

대외적으로는 주요국들의 통화정책 변화와 독일 총선 등 정치적 불확실성, 개도권의 경기 회복 지속 여부 등이, 국내적으로는 한국은행의 통화정책과 새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 가계부채 등 구조적 문제 해소 여부 등이 주요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민간 소비는 대내외 여건 개선과 새 정부 정책 기대감 등이 소비심리를 안정시키겠으나, 소득 여건 부진과 대출규제 강화 등으로 연간 2%대 초반의 완만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됐다.

설비 투자는 세계 경기 회복에 따른 수출산업 생산 확대로 증가세를 회복하고, 건설 투자는 신규 민간건설 수요 둔화와 토목건설 수요 부진으로 증가세가 둔화될 전망이다.

수출은 하반기에 수출물량 회복에도 수출단가 상승폭 축소와 기저효과 등으로 증가율이 다소 낮아질 전망이나, 상반기 호조에 따른 영향으로 연간 증가율이 6년 만에 두 자릿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전체 수출과 수입은 각각 11.1%와 15.2% 증가하고, 무역수지는 지난해보다 약간 줄어든 827억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됐다.

원·달러 환율의 경우 미국의 금리 인상 기조가 달러화 강세 요인으로 작용하지만, 상반기에 급락한 영향으로 올해 연간 전체로는 지난해의 1161.0원보다 낮은 1150원대를 유지할 것으로 KIET는 전망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