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발전소 공사계획 승인 차일피일⋯정부 ‘그린에너지’ 정책도 부담

▲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탈원전·탈미세먼지·신재생에너지 정책 여파에 국내 최대 민간발전사인 포스코에너지의 삼척석탄화력발전소 공사계획 추진에 먹구름이 짙어지고 있다. 사진은 삼척석탄화력발전소 조감도. 사진=포스코에너지 제공

[중소기업신문=이기영 기자]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탈미세먼지·신재생에너지 정책으로 국내 최대 민간발전사인 포스코에너지가 진퇴양난이다. 삼척석탄화력발전소 공사계획 인가가 연장기한을 넘기도록 나지 않은데 이어 올 연말까지 6개월 연장기간을 다시 얻었지만 연장기한 내에 승인이 날거라는 보장이 없기 때문이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삼척석탄화력발전소 공사계획 인가 시한은 애초 2016년 말이었으나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승인이 나지 않아 올 6월 말까지 6개월 연장된 상태였다. 그러나 승인을 받지 못한 상태에서 또다시 최근 6개월 연장기간을 받았다.

포스코에너지는 연말까지는 승인을 기대하고 있지만 업계에서는 회의적인 시각이 우세다. 탈원전·탈석탄이 핵심인 문재인 정부의 에너지 정책에 따라 신규 석탄화력발전소는 물론 승인을 받지 못했거나 공정률이 10% 미만인 석탄화력발전소 추진이 백지화 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게다가 현재 발전소가 들어서는 삼척 일대 주민들과 환경단체들의 거센 반발도 넘어야 할 산이다.

이에 따라 전력이 부족할 때만 가동해 전기를 공급하는 ‘첨두발전’ 시설인 LNG복합화력발전소 중심에서 상시로 가동해 전기를 공급하는 기저발전시설인 석탄화력발전소를 갖춰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전원구성을 갖춘다는 포스코에너지의 구상이 석탄화력발전사업 진출 3년 만에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

LNG복합화력발전소가 주력인 포스코에너지는 2013년 이후 LNG복합화력발전소의 가동률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수익성이 악화되자 상대적으로 사업성이 좋은 기저발전인 석탄화력발전 분야에 눈을 돌렸다. 포스코에너지는 2014년 9월 동양그룹이 사업자로 선정된 2100㎿ 규모의 삼척석탄화력발전소를 4311억원에 인수해 기존의 3986㎿ 규모와 합해 6086㎿ 규모의 대형 민간발전회사로 발돋움 하려했다. 이는 한전 자회사인 동서발전이나 남부발전의 60%에 해당하는 규모다.

애초 2016년 10월 조성공사를 시작해 2021년 7월 완공계획인 이 발전소는 현재까지 착공조차 못해 포스코에너지의 야심찬 구상이 물건너가는 분위기다.

한 발전 전문가는 “현재 새 정부의 에너지정책이 탈원전·탈미세먼지·신재생 중심이라 산업부는 당분간 전력 수요 공급 상황을 살펴본 후 연말에 있을 8차 전력수급계획에서 종합적으로 정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해 당분간 삼척석탄화력발전소의 승인문제가 해결될 것 같아 보이지 않는다.

더욱이 삼척석탄화력발전소 추진의 걸림돌은 공사이외에도 송전선로 확보다. 현재 강원도를 비롯한 동부지역에서 생산하는 전력을 수도권으로 보내는 송전선로 용량이 부족해 포스코에너지는 신태백에서 평창의 강원개폐소를 거쳐 곤지암으로 들어오는 경로를 계획하고 있으나 관련 지역의 반발에 부딪쳐 추진이 중단된 상황이다. 송전선로 확보 문제는 삼성물산이 추진하고 있는 강릉의 안인화력1,2호기 역시 해결해야 할 과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