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 한화 점수 조작 없었으면 탈락…특허 취소되나

[중소기업신문=김두윤 기자] '황금알을 낳은 거위'로 통했던 시내면세점 사업자 선정과정이 검은 비리 의혹으로 얼룩졌다. 감사원은 2015년 두 차례의 면세점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관세청이 평가 점수를 조작해 당락이 바뀌었다고 밝혔다. 사업자 선정과정에서 끊이질 않았던 특혜설이 결국 사실로 드러난 셈이다. 해당 기업들은 ‘비선실세’ 최순실의 사금고로 지목된 미르‧K스포츠재단에 거액을 기부했다. 검찰의 수사 결과 수혜 기업들의 잘못이 드러날 경우 특허는 취소돼야 한다.

2015년 7월 1차 '면세점 대전' 심사 당시 관세청은 서울 시내 신규 대기업 면세점 2곳으로 HDC신라면세점과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를 선정했다. 당시 주식시장에서는 발표 이전부터 한화갤러리아 주가가 급등하면서 사전 내정설 등이 의혹이 불붙었다.

실제 감사원 감사결과 관세청이 평가점수를 노골적으로 조작해 심사위원들에게 제공, 한화에는 점수를 퍼주고 롯데는 점수를 깍았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공용면적, 법규준수, 중소기업 매장 비율 등에서 한화는 240점이나 부풀려졌고 롯데의 점수는 190점이나 깎였다.

두산 역시 점수 조작의 톡톡한 수혜를 입었다. 감사원은 2015년 11월 2차 '면세점 대전'에서 점수 조작으로 롯데월드타워점은 191점, 두산은 48점을 더 낮게 받아 결국 두산이 특허를 따냈다고 밝혔다. 중공업 중심이었던 두산이 유통사업 경쟁력이 높은 다른 후보를 따돌리면서 특혜 시비가 잇따른 바 있다.

당시 두산은 사실상 ‘빚’으로 이뤄진 밥캣 인수 여파에 중국시장 침체 등이 더해지면서 그룹전체의 위기감이 고조되던 때였다. 신입사원마저 희망퇴직 대상에 올려 여롯 뭇매를 맞을 정도였다. 그만큼 신성장동력 확보가 절실할 수밖에 없었다. 당시 그룹을 이끌던 박용만 회장이 장남 박서원 부사장을 면세점 사업에 투입한 것도 이런 맥락에서 풀이된다.

의혹이 제기된 다른 기업과 마찬가지로 두산은 미르·K스포츠재단에 기부금을 냈다. 지주사 두산이 7억원, 두산중공업이 4억원이다. 두산중공업의 기부 규모는 크지 않았지만 2015년도 4500억원대의 적자를 기록했다는 점에서 정체를 알기 힘든 두 재단에게 현금을 내민 배경에 대한 궁금증이 꼬리를 물었다.

더욱이 당시 두산중공업은 8·15 광복절 특별사면으로 입찰 담합 제재를 면한 74개 건설사들이 공동설립한 사회공헌재단에 한푼도 출연하지 않았던 상황이었다. 두산이 할당받은 금액은 100억원이었다. 면세점 사업을 추진했던 박 회장도 2015년 11월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청년희망펀드에 30억원을 기부하면서 박근혜 정부가 주도한 사업에 적극 보조를 맞추기도 했다.

두산그룹의 한 관계자는 "정상적인 입찰이었지만 감사 결과에 대해 특별히 말할 것은 없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