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 '중금리대출 부진' OK·웰컴에 쓴소리
신용대출 평균금리 연 25% 안팎…고신용자도 15% 적용
중금리대출 확대, 적정금리 산정 등 관리·감독 강화 예고

▲ 서민·취약계층 보호를 최우선 과제로 내건 새 정부의 금융정책 기조와 맞물려 최종구 신임 금융위원장이 비합리적인 고금리 부과 관행에 대한 지도·감독 강화를 예고하면서 저축은행의 무분별한 고금리 대출에 제동이 걸릴지 주목된다. 사진은 서울시내의 한 OK저축은행 영업점 현판 모습. 사진=OK저축은행 제공

[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 최종구 신임 금융위원장이 대부계열 저축은행을 향해 중금리대출 활성화 노력과 의지가 부족하다며 일침을 가하고 나서면서 고금리 규제의 칼끝이 OK·웰컴저축은행을 겨눌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서민·취약계층 보호를 최우선 과제로 내건 새 정부의 금융정책 기조와 맞물려 최종구 위원장이 취임 이후 불합리한 금리산정 관행을 손질하는 데 고삐를 죌 것으로 보여 '약탈적 대출'이라는 비판을 받아온 이들 저축은행의 고금리 장사에 제동이 걸릴지 주목된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종구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취임식을 갖고 공식적인 업무에 돌입했다. 평소 서민금융·소비자 보호를 강조해온 최 위원장의 취임으로 금융당국의 정책 초점도 금융취약계층의 부채 부담을 완화하는 '서민금융'으로 옮겨갈 것으로 보인다.

앞서 최 위원장은 지난 16일 국회에 제출한 인사청문 답변서에서 대부업체가 일부 저축은행을 인수하면서 중금리대출을 늘리겠다고 약속했지만 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대부업체가 인수한 저축은행이 중금리대출을 확대하도록 지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대부업체 인수 저축은행들이 아직 금융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중금리대출을 확대했다고 보기는 어렵다"며 "향후 중금리대출 활성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도록 지도·점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법정 최고금리인 연 27.9%에 육박하는 개인신용대출의 고금리 부과 행태에 대해서도 개선 의지를 내비쳤다. 최 위원장은 "저축은행이 신용도에 따라 금리를 차등화하고 중금리대출 시장의 핵심 플레이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에 나설 것"이라며 "비합리적인 고금리 부과 관행에 대한 지도·감독도 함께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이 지적한 대부계열 저축은행은 OK저축은행과 웰컴저축은행이다. 이들은 개인신용대출을 취급하면서 연 20% 이상의 고금리대출 비중이 다른 대형사에 비해 높은 데다 차주의 신용등급에 상관없이 일괄적으로 높은 금리를 매기는 '묻지마' 대출 행태도 좀처럼 사라지지 않고 있다.

저축은행중앙회의 '가계신용대출 금리비교 공시'를 보면 지난 5월 말 기준 OK저축은행의 연 27% 이상~28% 미만 고금리를 적용받는 고객은 전체의 67.71%에 달했고, 웰컴저축은행(55.37%)도 고객비중이 절반을 넘어섰다. 이는 SBI(27.91%), JT친애(20.29%), 현대(14.14%) 등 다른 대형사에 비해 월등히 높은 수준이다.

연 20% 이상의 대출금리를 물고 있는 OK·웰컴저축은행 고객은 각각 87.07%, 84.75%에 달했다. 가계신용대출 평균금리도 OK저축은행이 26.00%, 웰컴저축은행이 25.32% 수준으로 법정 최고금리와 별반 차이가 없다. 

이들은 올 상반기에 대출고객의 신용도나 상환능력을 제대로 따져보지 않고 무조건 최고 대출금리를 적용했다는 이유로 금융감독원으로부터 경영유의조치를 받기도 했다.

실제로 OK저축은행의 신용등급 1등급의 가계신용대출 평균금리는 연 14.79%에 이른다. 2등급(15.82%)과 3등급(17.82%) 등 고신용자들이 연 15% 안팎의 높은 금리를 물고 있는 것이다. 웰컴저축은행의 1등급 평균 대출금리도 연 14.31% 수준이다.

올해 들어 금융당국이 저축은행의 건전성 감독기준을 대폭 강화하고 나선 데다 '고금리' 논란을 낳고 있는 금리운영 체계에 대해서도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는 만큼 저축은행의 무분별한 고금리 장사가 사실상 불가능할 것이란 관측이 많다.

금융권 관계자는 "최 위원장이 중금리대출 확대, 적정 대출금리 산정 등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를 약속한 만큼 OK·웰컴저축은행이 금융관행 개혁의 첫 번째 타겟이 될 수 있다"며 "예전처럼 높은 대출금리로 예대마진을 극대화해 이자이익을 높이는 방식으로는 수익을 키우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