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중소·벤처기업과 소상공인 정책을 총괄하는 신설 부처의 명칭이 '중소벤처기업부'로 확정됐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는 20일 전체회의를 열어 중소창업기업부라는 명칭을 다시 중소벤처기업부로 변경하기로 했다. 국회는 이날 오후 본회의를 열어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처리할 계획이다.

당초 정부가 마련한 원안의 명칭은 중소벤처기업부였지만, 바른정당이 정부 조직에 외래어를 사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주장해 여야4당 원내 지도부가 협상 과정에서 중소창업기업부로 명칭을 변경했다.

그러나 안행위는 중소벤처기업부라는 명칭이 부처의 취지를 보다 잘 살릴 수 있다고 보고 바른정당의 양해를 구해 중소벤처기업부라는 명칭을 다시 사용하기로 했다.

신설 부처명에서 벤처라는 단어가 빠지자 6개 벤처 관련 협회는 이튿날 성명을 내고 "정부가 혁신벤처창업 생태계를 조성해 국가경제성장 동력으로 삼겠다는 계획을 밝힌 만큼 이를 담당할 부처는 '중소벤처기업부' 또는 '중소기업벤처부'가 돼야 한다"고 반발하기도 했다.

여야가 이날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합의함에 따라 중소기업청은 1996년 산업부 외청으로 신설된 지 21년 만에 장관 부처인 중소벤처기업부로 승격되게 됐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에 따라 중소벤처기업부는 앞으로 중소·벤처기업과 소상공인 관련 정책 전체를 총괄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게 된다.

중소벤처기업부 초대 장관으로는 리더십을 갖춘 인물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많아 여당 중진 정치인들이 거론된다. 현재 박영선 의원, 윤호중 의원, 김병관 의원, 홍종학 전 의원, 이상직 전 의원 등이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