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현대·기아자동차가 500억원 규모의 상생협력기금을 조성해 5000곳 이상의 2·3차 부품 협력사 지원에 나선다. 

현대·기아차는 20일 2·3차 협력사 지원 방안 등을 담은 '선순환형 동반성장 5대 전략'을 발표했다.

우선 부품산업 내 지원 대상을 현행 300곳 이상의 1차 협력사는 물론 직접 거래가 없는 5000곳 이상의 2·3차 협력사로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해 500억원을 신규 출연하고 협력사의 고용 안정과 일자리 창출 등을 지원하기 위한 '2·3차사 전용 상생협력기금'(가칭)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수혜자인 2·3차 협력사 의견 등을 반영해 실효성 있는 운용 계획 및 방식을 수립하기로 했다.

협력사 경영 개선 방안으로는 2·3차사 전용 자금 대출 프로그램이 신설된다. 현대·기아차의 예탁금을 활용해 회사 운영 자금을 저리로 지원하는 제도다. 지원 규모는 1000억원이며, 시중 금리 대비 1.5% 우대 금리로 대출이 가능하다.

협력사의 열악한 교육 인프라를 지원하는 '상생협력센터'(가칭)도 건립된다. 연건평 7600평(4층) 규모로 지어지는 상생협력센터는 협력사 임직원들의 품질·기술 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시행, 우수기술 전시 등의 거점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밖에 협력사 전용 교육포털이 마련되고 5∼7개월간 협력사에 상주하며 품질·기술 지도활동을 하는 현행 품질기술봉사단도 확대 운영할 방침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부품 협력사의 동반성장이 완성차 기업 경쟁력의 원천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협력사들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