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 여파로 편의점 영업이익이 8% 가량 줄어들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21일 국제금융센터 '한국경제 해외시각' 자료에 따르면 씨티은행은 최근 보고서에서 내년 최저임금 인상이 편의점 등 소매업종 영업이익을 제약할 것으로 예상했다. 씨티는 편의점 영업이익이 8∼9% 줄고 대형마트는 5∼6% 감소할 것으로 추정했다.

HSBC도 "지난해 기준으로 최저임금 미만 근로자의 70%가 10명 이하 음식점 등 중소·영세업체에 종사하고 있다"며 "일부 중소 소매업 부담이 커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일부 대형마트 등은 이미 직원 임금 수준이 내년도 최저임금보다 높아서 노동비용 부담이 크지 않은 편이라고 JP모건과 크레딧스위스는 분석했다.

최저임금 인상이 자영업자에게 타격이 될 우려가 크지만, 가계소비에는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HSBC와 씨티은행, JP모건, 소시에테제네랄(SG)은 최저임금 인상이 가처분소득을 높이면서 가계소비와 생산성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했다.

앞서 최저임금위원회는 지난 15일 내년 시간당 최저임금을 16.4% 오른 7530원으로 결정했다. 내년에 최저임금 인상의 영향을 받을 근로자는 최대 463만명(임금근로자의 23.6%)으로 추정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