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 금융감독원의 금융회사들에 대한 지난해 검사에서 3000여건의 지적사항이 발견된 가운데 경영관리·내부통제 관련 지적이 가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금감원이 발간한 '2016 연차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금감원이 금융회사들을 상대로 실시한 검사는 종합검사 4회, 부문검사 854회 등 총 858회로 집계됐다. 부문검사 중 준법성 검사가 638회(74.7%), 건전성 검사가 216회(25.3%)였다.

권역별로는 신용카드사·대부업체 등 중소서민금융 검사가 288회로 가장 많았고 증권사 등 금융투자 209회, 보험 205회, 은행 156회 순이었다.

검사 결과 지적사항은 2982건이었다. 경영관리·내부통제 관련 지적이 1103건(37.0%)으로 가장 많고 정보기술(IT) 관련 673건(22.6%), 보험영업 관련 328건(11.0%) 등이었다.

금감원이 지난해 실시한 감사보고서 감리는 133건이었으며, 이를 통해 89건의 회계처리 기준 위반 사실이 적발됐다. 이를 통해 문제가 적발된 회사에는 과징금 부과, 임원 해임권고 등 70건의 조치가 이뤄졌고 감사인에는 감사업무제한, 손해배상 공동기금 추가 적립 등 87건, 공인회계사에는 175건의 조치가 내려졌다.

한편 지난해 금융소비자의 민원접수 건수는 7만6237건으로 전년보다 4.3% 늘었다. 권역별로는 보험이 4만8573건(63.7%)으로 가장 많았고 중소서민금융 1만5674건(20.6%), 은행 8843건(11.6%), 금융투자 3147건(4.1%) 등의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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