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선 '쉬운 해고' 적극 지지…시민단체 "끝까지 지켜봐야"

[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주요 기업인간 2차 간담회가 28일 2시간10여분만에 마무리됐다. 문 대통령은 힘을 모아달라고 요청했고 재계 총수들은 “일자리 창출”을 약속했다.

이날 문 대통령을 만난 기업인들은 정부의 최우선 과제인 일자리 창출과 대·중·소기업의 상생에 공감을 표시하면서 새 정부 정책에 부합하는 기업 활동을 적극 소개했다.

최태원 SK 회장은 SK그룹의 사회적 기업 지원 사업을 소개하며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큰 사회적 기업 200개를 지원해 고용창출을 지원할 계획"이라며 "정부도 공공조달 시장에 대한 사회적 기업의 접근을 확대해 달라"고 건의했다. 아울러 협력사에 아낌없는 지원에 나서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신동빈 롯데 회장은 "롯데가 40% 이상의 인력을 여성 인재로 채용하고 있다"며 "지난 10년간 정규직을 가장 많이 늘려왔고, 앞으로 3년간 롯데의 정규직 전환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 "서비스 산업과 유통 분야에서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제조업 분야보다 월등하다"며 "서비스 산업 육성 대책을 적극적으로 세워주시기 바란다"고 건의했다.

허창수 GS회장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세금을 많이 내도록 노력했고 기업은 앞으로도 그것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이라며 "정부도 이런 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해달라"고 말했다.

정부의 지원 요청도 잇따랐다. 황창규 KT회장은 "4차 산업혁명 인력 양성에 있어 수요와 공급의 미스매치를 해결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 관련 교육센터를 대기업과 정부가 공동으로 지원해 달라"고 건의했다.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은 "반도체는 당연히 잘 알아서 할 것으로 생각하는데 현재 반도체도 인력수급 문제에 크게 봉착해 있다"며 "4차 산업혁명의 근간인 반도체 산업과 관련해 인력수급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재계가 이처럼 새 정부가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일자리 창출 사업에 적극 협조키로 하면서 상당한 시너지가 기대된다.

하지만 회의적인 시각도 있다.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지난 정권에서 추진했던 '쉬운 해고'에 적극적인 지지를 보냈던 재벌들이 새 정부 출범 초기에는 적극적인 협력에 나서겠지만 끝까지 갈지는 미지수"라며 "앞서 문 대통령이 취임초기 비정규직의 제로화를 외칠때도 재계는 미지근했한 반응을 보였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