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이중 국적 사실에 독재 미화 논란까지…‘中企 콘트롤타워 흔들릴라’ 중기 술렁

[중소기업신문=김두윤 기자] ‘청’에서 ‘부’로 승격한 중소벤처기업부 초대 장관에 지명된 박성진 후보자(사진)가 독재를 미화했다는 논란에 휘말리며 중대한 위기를 맞고 있다. ‘흙수저’ 출신에 실패를 딛고 재기에 성공한 중소기업인이라는 그의 인생사에 감동했던 여론은 차갑게 돌아서고 있다. 기대감을 높였던 중소기업들도 중소기업 육성의 콘트롤타워 역할을 해야할 중기부가 출발부터 흔들릴까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박 후보자는 이승만 정부의 독재를 두둔하고 박정희 전 대통령을 미화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30일 경향신문에 따르면 박 후보자는 한 연구보고서에서 이승만 전 대통령의 정신세계를 "자유민주주의 나라 건설에 대한 열망"으로 평가하며 "자유민주주의를 알지 못하는 한국 사회에서 자유민주주의 정치체제를 만들기 위해 독재"라고 적었다. 박 전 대통령과 새마을 운동에 대해선 "조국 근대화에 대한 열망"과 "진정한 신분 계층 제도의 타파"라고 각각 평가했다.

이에대해 박 후보자는 "해당 보고서는 공학도로서 '산업 일꾼' 양성을 주제로 한 연구용역과 관련된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여론은 차갑게 얼어붙고 있다. 사실상 그가 산업, 즉 경제만 살리면 된다는 식의 군부독재시절의 사관을 옹호한 것으로 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야권은 즉각 비판하고 나섰다. 국민의당은 "박근혜 정부의 친일·독재를 미화한 역사교과서에 동의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의당은 “뉴라이트적 사관을 고스란히 드러냈다"며 "개혁을 주도해야할 자리에 적폐를 가져다 앉히려고 한 셈”이라고 비판했다. 하태경 바른정당 최고위원 역시 "문재인 정부 내각에 유신 찬양 장관이 웬 말이냐”며 "박 후보자의 이승만 박정희 전 대통령 찬양은 저희 입장서도 레드라인을 넘어섰다"고 가세했다.

앞서 박 후보자가 진화론을 부정하고 창조론을 교과서에 포함시키자고 하는 한국창조과학회의 이사로 활동하고 그의 세 자녀 중 차남과 딸이 미국 국적을 보유한 이중국적자라는 사실이 알려진 상황에서 여론은 더욱 악화되는 모양새다.

당초 박 후보자에 대한 중소기업계의 기대감은 높았다. 무엇보다 그가 실패를 딛고 일어선 중소기업인이었기 때문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중소벤처기업과 소통을 통해 기업의 애로를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이에 맞는 현장 중심의 중소벤처기업 정책을 펼 수 있는 적임자로 그를 지목했다. 박 후보자 역시 "중기부가 소상공인, 중소기업, 기술벤처의 경쟁력을 높이고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소임을 다하겠다"고 다짐한 바 있다.

하지만 그는 역사관이라는 근본적인 문제에서 삐걱대고 있다. 중기부 장관 자리는 연 8조원에 달하는 예산을 적재적소에 투입해 경영난에 시달리는 중소기업을 보듬고 육성해야 할 자리다. 또한 공정거래위원회와 보조를 맞춰 대기업의 불공정거래를 차단, 중소기업들의 눈물을 닦아야 하는 자리다. 무엇보다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 역사관과 도덕성이 절실히 요구되는 자리인 셈이다.

중소기업계는 술렁이고 있다. 박 후보자가 논란 속에 장관에 올라설 경우 중소기업 지원에 힘써야할 중기부 자체가 외풍에 지속적으로 흔들리지 않겠느냐는 우려에서다. 그의 인사청문회에서 어떤 결론이 나올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