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은행 중기대출 연체율 0.69%…한달새 0.09%p↑
신규 부실채권도 고공행진, 중기대출 질 악화 우려
금감원 "은행 부실채권 정리 독려…모니터링 강화"

▲ 올해 들어 극심한 경영난에 자금사정 악화 등으로 은행 대출을 갚지 못해 허덕이는 중소기업과 자영업자가 크게 늘어나면서 중소기업대출 연체율 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사진은 서울의 한 시중은행 영업점 모습. 사진=연합

[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 은행권의 중소기업대출 연체율이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다. 최근 들어 수출 실적의 감소세가 뚜렷해지고 내수경기 회복이 더딘 가운데 극심한 경영난에 자금사정 악화 등으로 은행 대출을 갚지 못해 허덕이는 중소기업과 자영업자들이 늘고 있는 것이다. 국내 시중금리 상승세가 본격화한 상황에서 은행 빚으로 연명해온 중소기업의 부채상환 부담은 눈덩이처럼 커질 수밖에 없어 급격한 부실화에 대비한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6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 7월 말 기준 국내 은행의 기업대출 연체율은 0.67%로 전월 대비 0.08%포인트 올랐다. 대기업은 0.58%로 0.01%포인트 상승하는 데 그쳤지만, 중소기업은 0.69%로 0.09%포인트 급등했다.

중소기업대출의 연체율(0.69%)은 대기업대출은 물론 가계대출(0.26%), 신용대출(0.45%) 등에 비해서도 높은 수준이다. 연체율은 전체 대출액에서 원리금을 한 달 이상 연체한 금액 비중을 말한다. 금감원은 "중소기업 가운데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한 기업이 있어 연체율이 크게 올랐다"고 설명했다.

올해 들어 중소기업대출 연체율은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1월 연체율은 0.74%로 전월보다 0.11%포인트 올랐고 2월에도 0.07%포인트 상승한 0.81%를 기록했다. 급기야 5월에는 연체율이 0.85%까지 오르면서 6개월 만에 최고치로 치솟았다.  

이처럼 중소기업대출 연체율이 높은 수준을 보이는 것은 경영난 심화로 자금난을 겪는 기업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중소기업대출로 분류되는 개인사업자(자영업자)들도 장기화된 경기불황과 치열한 경쟁 등으로 매출부진에 허덕이고 있는 상황이다.

올 2분기 은행권의 중소기업 신규 부실채권은 지난해 2분기 이후 1년 만에 최대치인 2조6000억원 증가했다. 1분기(2조4000억원)에 비해 2분기 부실채권 증가 폭이 더 확대된 것이다. 중소기업대출의 부실채권비율은 1.24%로 전분기에 비해 0.14%포인트 내려갔지만, 조선업(11.97%)과 해운업(4.79%) 등 일부 업종은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문제는 앞으로도 중소기업대출의 질이 악화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은행권의 전반적인 대출 연체율이 장기간 이어진 저금리 영향으로 그나마 예년에 비해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경기가 꺾이거나 금리 인상이 가속화할 경우 부실채권이 급격하게 확대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금융당국과 은행들이 매년 진행하는 정기 신용위험평가에서 부실 위험이 큰 중소기업에 대한 퇴출작업이 강도 높게 이뤄지고 있다는 점도 연체율 상승을 부추길 수 있다. 

올해 신용위험평가 대상이 확대되고 평가 잣대도 한층 엄격해진 만큼 오는 11월께 발표될 예정인 구조조정 대상 중소기업은 지난해 수준 만큼 늘어날 공산이 크다. 지난해 구조조정 명단에 이름을 올린 중소기업은 총 176곳으로, 지난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7년 만에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금융당국은 대내외 경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한 연체율 상승 가능성에 예의주시하면서 모니터링을 강화할 방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앞으로 시장금리 상승에 대비해 은행들이 부실채권을 적극적으로 정리하고 대손충당금을 충분히 쌓도록 지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