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은 물론 여당 내에서도 부정적 기류 감돌아 난항 예상

[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새 정부 부처 내각의 마지막 퍼즐인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의 인사청무회보고서 채택 여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인사청문회에서 박 후보자의 해명에도 논란과 의혹이 말끔히 가시지 않으면서 보고서 채택은 난항이 예상된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는 12일 오후 5시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여부를 위한 간사협의를 진행한다. 현재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당은 박 후보자가 장관으로서의 자질과 역량이 부족하다며 청문경과 보고서 채택에 반대하고 있다.

앞서 지난 11일 박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는 창조과학회 활동과 독재 미화, 뉴라이트 사관, 자녀 이중국적 보유, 아파트 다운계약서, 포스텍 기술지주 대표시절 '셀프포상', 창업기업 주식 무상증여, 연구실적 부풀리기 등 각종 논란과 의혹이 쏟아졌다. 이날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인사 기준에 따르더라도 박 후보자는 '적폐 백화점'이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는 부적격 인사"라고 질타했다.

쏟아진 의혹에 대해 박 후보자는 “부동산 다운계약서 탈세는 인정하지만, 나머지는 의혹은 인정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논란은 가시지 않고 있다. 앞서 뉴라이트 논란에 대해 ‘잘 모른다’는 취지의 답변을 했던 박 후보자가 지난해 뉴라이트계인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를 학과 정기 세미나에 강연자로 초청했고, 포항공대 다른 교수들이 정치적 편향성을 우려해 대책회의까지 열었다는 보도까지 전해졌다.

일부 교수들이 세미나 개최 반대 의견을 이메일로 담당 교수에게 보냈지만, 박 후보자는 “학문의 자유를 억압하는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했고 결국 해당 정기 세미나는 출석 체크를 하지 않는 조건으로 열린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국회 보고서 채택이 무산될 경우 청와대가 임명을 강행할 가능성도 있다. 문 대통령은 국회 인사청문경과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으면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송부 요청 절차를 밟을 수 있다. 청와대는 앞서 국회 청문보고서 채택이 불발된 강경화 외교부·송영무 국방부 장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등의 임명을 강행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여권 내에서도 박 후보자에 대한 부정적인 기류가 감돌고 있다는 점에서 청와대가 임명을 강행할 경우 후폭풍이 적잖을 전망이다.

중기부 정책의 도움이 필요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이 즐비한 상황에서 야당의 대승적인 협조나 박 후보자 스스로의 결단 등 조속한 결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