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라이트 역사관, 다운계약서 등 논란에 낙마…"국회 결정 존중"

[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15일 자진 사퇴했다.

박 후보자는 이날 발표한 입장문에서 "청문회를 통해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으로서 이념과 신앙 검증에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했음에도 전문성 부족을 명분으로 부적격 채택을 한 국회의 결정을 납득하기 어려웠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는 "제가 국회의 결정에 따르겠다고 한 말에 책임을 지기 위해 국회의 결정을 존중하여 자신 사퇴를 결정하였습니다"고 말했다.

박 후보자는 "이번 일을 계기로 우리나라가 진정으로 통합하고 상생해 사람 중심의 더불어 잘 사는 나라로 발전하길 소망한다"며 "저를 지명해주신 대통령님과 저와 함께 해주시고 청문회까지 최선을 다해 준비해주신 모든 관계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고 말했다.

포항공대 교수인 박 후보자는 지명 이후 창조과학회 활동, 뉴라이트 역사관 등이 문제가 된 데 더해 부동산 다운계약서 탈세, 주식 무상 증여 등 각종 논란에 시달리며 사퇴 압력을 받아 왔다.

결국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는 지난 13일 여당 의원들이 퇴장한 가운데 열린 전체회의에서 '부적격 청문 보고서'를 채택했다.

이와관련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청와대 역시 국회 판단을 존중하고 수용하며, 앞으로 국회의 목소리를 더 크게 듣겠다"고 말했다.

박 후보자의 사퇴로 새정부에서 신설된 중기부의 본격 가동은 후임 장관이 정해질 때까지 미뤄지게 됐다. 중기부는 중소기업청에서 승격해 지난 7월 26일 출범했으나 이날까지 52일째 장관 자리가 비어있다.

중소기업계는 "새정부가 출범한지 4개월이 넘었는데 중기정책을 총괄하는 수장이 없어 안타깝다"며 "최대한 빠른 시간에 중기부 후보자가 결정 임명되어 중소기업 중심의 경제 구축을 위한 적극적인 정책추진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