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하성용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전 대표가 검찰에 소환된다.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이용일 부장검사)는 18일 "하 전 사장을 19일 오전 9시 30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013∼2017년 KAI 대표로 재직한 하씨는 KAI 경영비리 혐의 전반에 깊숙이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는 인물이다. 검찰은 그가 고등훈련기 T-50, 경공격기 FA-50 등을 우리 군 당국에 납품하면서 전장 계통 부품 원가를 수출용보다 높게 책정하는 방식으로 100억원대 이상의 부당 이익을 챙겼다는 혐의를 두고 있다.

검찰은 지난 8일 원가 부풀리기를 주도한 혐의(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사기 등)로 KAI 공모 구매본부장을 구속해 조사하고 있다. 또 검찰은 KAI가 차세대 전투기(KF-X) 사업, 이라크 공군 공항 재건 등 해외 사업 등과 관련해 수익을 회계기준에 맞지 않게 이익을 먼저 재무제표에 반영하는 등의 방식으로 1000억원대 이상 규모의 분식회계를 한 정황을 포착해 금융감독 당국과 공조 수사를 진행 중이다.

아울러 KAI는 유력 정치인과 언론인, 지방자치단체 고위 간부들의 청탁을 받고 부당하게 10여명의 사원을 채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