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돈줄 죄기' 본격화, 국내 금리인상 압박 커질 듯
중국 사드 보복도 심화…中企 경영환경 갈수록 악화

▲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보복 조치와 미국의 연말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 등 잇단 대외 악재로 녹록치 않은 경영환경이 예고되면서 중소기업계의 한숨이 커지고 있다. 사진은 동해항에서 선적 중인 컨테이너 화물 모습. 사진=연합

[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연말 기준금리 인상을 예고하면서 중소기업계의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보복 조치에 따른 국내 중소기업의 피해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 연준의 보유자산 축소와 기준금리 인상 등 전방위 '돈줄 죄기'로 신흥국의 경기침체가 가속화하고 국내 시중금리 오름세도 더욱 가팔라질 경우 수출 부진과 대출이자 부담 등으로 경영난이 가중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매출 성장을 가로막는 대내외 악재가 겹치면서 중소기업계의 위기의식이 그 어느 때보다 고조되는 모습이다.

24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음향·영상 및 관련 서비스' 수지의 흑자는 1억7990만달러로 지난해 하반기(2억3420만달러)보다 5430만달러(23.2%) 감소했다. 이는 1년 전(2억7610만달러)에 비해 1억달러(9620만달러) 가량 급감한 수준이다.

'음향·영상 및 관련 서비스 수지'는 음악과 영화, TV 프로그램 등을 수출하거나 수입한 결과로 벌어들이거나 지급한 돈을 의미한다. 그동안 중국이나 동남아 등에서 한국 드라마와 영화, 음악 등이 인기를 끌면서 음향·영향 서비스 수지의 흑자가 커지는 추세였지만, 지난해 7월 사드 배치 발표 이후 중국의 '한한령(限韓令·한류 제한령)'이 시행되면서 흑자 규모의 증가세가 꺾였다.

중국의 사드 관련 보복조치는 우리 경제의 최대 악재로 꼽힌다. 한국은행은 지난 4월 보고서에서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올해 우리 경제성장률이 0.2%포인트 떨어지고 고용이 2만5000명 가량 줄어들 것으로 추산했다. 현대경제연구원도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올해 우리나라가 8조5000억원 규모의 손실을 입을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도 한국 경제에 적지 않은 혼란을 불러올 수 있다. 연준은 지난 20일(현지시간) 이틀간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현재의 1.00~1.25%에서 동결했지만, 연내 한 차례의 금리 인상 가능성을 시사했다.

미국의 금리 인상은 기업, 가계 등 경제 주체들의 불안감을 확산시켜 실물경제에 악재로 작용한다. 특히 중국의 경기 둔화와 원자재 가격 하락 등의 불안요인과 맞물려 리스크가 증폭되면 신흥국의 경기를 크게 위축시킬 수 있다.  

게다가 12월 미국의 금리 인상이 현실화할 경우 국내 시중금리 상승에 따른 대출이자 부담도 커질 수밖에 없다. 지난 8월 말 은행권의 중기대출 잔액은 619조6000억원으로 전월대비 3조8000억원 급증했다. 이를 기준으로 단순 계산해보면 금리가 0.01%포인트만 올라도 이자부담은 연간 619억원 가량 늘어나게 된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최근 발표한 '중소기업 추석자금 수요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출금리가 높은 비은행금융기관의 중기대출이 크게 늘면서 고금리 부담에 따른 중소기업들의 경영애로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축은행 등 비은행권의 중기대출은 지난 2015년 말 60조원에서 올해 6월 96조원까지 불어났다.

중소기업계 관계자는 "소비부진에 따른 내수시장의 침체 속에 중국 등 신흥국의 수출길마저 좁아지면서 중소기업들의 경영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중국의 사드 보복이나 미국의 금리 인상 등 대외 변수들은 개별 중소기업들이 컨트롤하기 불가능한 만큼 대응책 마련도 쉽지 않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