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도입된 온누리상품권이 대기업 프랜차이즈에서 유통되고 있어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11일 김수민 국민의당 의원에 따르면 전국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중 대기업 프랜차이즈 매장은 427곳에 달했다. 이는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총 18만2000개의 0.2%에 해당하는 규모다.

대기업 프랜차이즈 매장 중 화장품 판매장이 221개로 가장 많았다. 화장품 매장 중 아모레퍼시픽 브랜드인 아리따움이 101개였고 LG 생활건강의 자회사인 더페이스샵이 43개였다.

국내 1위 베이커리 프랜차이즈인 파리바게뜨 가맹점은 62곳,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뚜레쥬르는 25곳이었다. 생활용품업체 다이소 21곳과 GS25·CU·세븐일레븐(롯데) 등 대기업 편의점 22곳도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에 포함돼 있다.

대기업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의 온누리상품권 매출은 2014년부터 올해 8월까지 약 3년 반 동안 40억7000만원에 달했다.

김 의원은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 수요를 진작하고 소상공인을 살리자는 목적으로 도입됐기 때문에 대기업 프랜차이즈 매장에서 대량 유통되는 것은 일반 국민시각에서 납득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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