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 내년 우리나라 보험산업이 1.24% 성장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2년 연속 성장세가 둔화하면서 성장률이 2년 전과 비교해 3분의 1 수준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됐다.

전용식 보험연구원 동향분석실장은 12일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보험 최고경영자 및 보험경영인 조찬회에서 '2018년 보험산업 전망과 과제'라는 주제 발표에서 이같이 밝혔다.

보험연구원은 올해 전체 보험산업의 보험료 수입이 지난해보다 0.81% 늘어날 것으로 추정했다. 이는 당초 제시한 올해 보험료 수입 증가율 전망치인 2.2%에서 낮아진 것이다. 생명보험의 보험료 수입이 당초 1.9%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가 이번엔 0.7% 감소하는 것으로 수정했다. 반면 손해보험은 올해 보험료 수입 증가율 전망치를 기존 2.6%에서 3.0%로 상향 조정했다.

보험연구원은 내년에는 전체 보험산업의 보험료 수입이 1.24%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2015년 5.5%, 2016년 3.5% 성장했던 보험산업이 올해와 내년 2년 연속 낮은 증가세를 기록하는 셈이다. 생명보험은 내년에 보험료 수입이 0.3%, 손해보험은 2.5% 증가하는 것으로 보험연구원은 전망했다.

내년에 전반적으로 성장세가 약화하는 것은 저축성보험의 판매 부진 때문이다. 생명보험의 저축성보험 보험료 수입이 내년에 3.0% 감소하고, 손해보험의 저축성보험 보험료 역시 24.0%나 급감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는 보험업계의 새로운 회계제도(IFRS17)와 지급여력(RBC)제도의 도입, 판매수수료 체계 개편, 세제혜택 축소 등의 제도변화로 저축성보험의 판매유인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또한 새 정부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으로 저축성보험의 특약 형태로 팔리던 실손보험이 부진하면서 저축성보험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보험연구원은 "양적 성장의 정체, 제도 변경, 금리상승 등의 경영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보험업 본연의 경쟁력에 근거한 성장 동력을 모색하면서 사이버보험, 헬스케어,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경제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