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힉스유타워 지식산업센터 조감도

[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지식산업센터의 복합화가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업무는 물론 거주, 부대복리시설까지 한 곳에 갖춰진 곳을 골라 현명하게 투자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지식산업센터는 과거 아파트형공장에서 진화하면서 대형화·복합화·첨단화되고 있는 추세다. 규모도 코엑스몰 규모의 매머드급으로 조성되는 곳이 속속 등장하고 있고 대형 건설사들 역시 잇따라 지식산업센터 조성에 관심을 보이며 시장 진출에 나서고 있다. 최근 조성되는 지식산업센터는 업무와 거주, 부대복리시설을 모두 갖춘 복합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대표적인 곳이 제2의 판교로 떠오르고 있는 경기 남부 최대기업도시 ‘힉스유타워’ 지식산업센터다. 힉스유타워 지식산업센터는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영덕동 도시첨단산업단지 복합용지에 대지면적 2만3376.00㎡, 연면적 19만8235.99㎡, 지하 5층~지상 24층 규모로 조성되며, 63빌딩 약 3배 규모의 매머드급 비즈니스도시로 탈바꿈할 전망이다. 여기에 신갈저수지, 청명산, 태광CC 등 ‘트리플 조망권’까지 갖췄다.

옥상정원과 9층 휴게공간 등 특화설계를 선보이고 야외음악당, 글램핑장, 클라이밍장, 스트리트형상가 등도 조성된다. 아울러 중앙광장, 어린이 놀이터, 키즈카페 등의 커뮤니티 시설도 갖춘다.

지식산업센터는 물론 아파트, 업무시설, 근린생활시설, 판매시설, 문화 및 집회시설 등이 함께 조성된다. 아파트와 오피스텔의 배후수요도 풍부해 투자가치도 높다. 주변에 삼성디지털시티, 나노시티, 남서울오토허브 등 산업클러스터도 밀집해 있다.  5.3Km이내에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 유한양행 중앙연구소, 녹십자 중앙연구소, 종근당 효종연구소 등 의학뷰티연구소들이 몰려있으며, 15Km이내에 기타 R&D 센터들이 집중돼 있다. 6.1Km 이내에는 마북리 연구소와 6.5Km 이내에 삼성디지털시티가 위치해있다.

산학협력에 용이한 대학들도 인접해있다. 힉스유타워 지식산업센터 반경 10km 이내에 경희대 국제캠퍼스, 경기대 수원 캠퍼스, 단국대 죽전캠퍼스, 아주대학교 등 총 8개의 대학이 인접해있다. 교통여건 또한 복합개발에 맞춰 편리하다. 수원신갈IC, 흥덕IC, 청명IC가 인접해있어 강남까지 20분대 이동이 가능하다.

세제혜택도 풍부하다. 최대 70~90% 중도금 무이자 및 저금리 융자혜택을 받을 수 있고, 지식산업센터의 분양을 취득했을 경우 취득세 50%, 재산세 37.5%,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에서 이전 시 법인세 4년 100% 감면, 이후 2년은 50%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수탁시행사는 무궁화신탁이며, 시공사는 롯데건설, 위탁시행사는 부강개발이다.

오피스텔 920실은 조기 완판되었고 아파트와 상가 등이 현재 분양중이다. 홍보관은 동천동 900번지, 신분당선 동천역 2번 출구에 위치해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