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우리나라 취업준비생들이 중소기업 취업을 꺼리는 가장 큰 이유로 '낮은 급여 수준'이 꼽혔다. 

5일 한국중소기업학회의 '청년이 바라보는 중소벤처기업의 위상' 조사에 따르면 조사대상 전국 14개 대학 취업준비생 466명 가운데 중소기업에 취업할 의사가 있다고 밝힌 응답자는 61.4%(286명), 그럴 의사가 없다고 밝힌 응답자는 38.6%(180명)로 집계됐다.

중소기업에 취업할 의사가 없다고 밝힌 응답자들은 가장 큰 이유로 '급여가 낮아서'(7점 척도에서 5.71점)를 꼽았다. 이어 '근무환경이 열악해서', '사회적으로 인정받기 어려워서', '미래 비전이 없을 것 같아서' 순으로 응답해 열악한 근무환경과 낮은 사회적 인식이 중소기업을 기피하는 최대 요인으로 나타났다.

반면 중소기업 취업 의사가 있는 응답자들은 그 이유로 '괜찮은 유망기업이 많아서', '취업 성공 확률이 높을 것 같아서', '적성에 맞는 일을 하고 싶어서' 등을 꼽았다.

중소기업 취업 의사가 있는 응답자들의 희망 월 급여는 평균 300만원으로 조사됐다. 중소기업 취업을 원하지 않는 응답자들의 희망 월 급여는 평균 372만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가 가장 취업하고 싶은 직장은 공공기관(공기업)이 28.3%로 1위를 차지했고, 대기업(20%)과 전문직(19.5%), 대기업 계열사(7.1%)가 그 뒤를 이었다. 중소기업(2.1%)과 벤처기업(2.4%)은 자영업·창업(5.4%)보다도 낮은 선호도를 보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