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민호 기자] 유망 스타트업의 주식을 사고파는 전용 장외시장인 'KRX 스타트업 마켓(KSM)'의 출범 1주년을 맞은 가운데 등록기업이 두 배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거래소는 13일 현재 KSM 등록기업이 총  71개사로 1년 전 개설 당시의 37개사보다 91.9% 증가했다고 밝혔다. 산업 유형별로 보면 소프트웨어 같은 IT산업 관련이 21개였고 사물인터넷(IoT)과 빅데이터, 드론 등 4차 산업 관련 기업은 13곳이었고, 제조·바이오 업종을 포함한 기타 산업군은 37개였다.

세부 업종별로는 제조(22개), 소프트웨어(16개), 서비스(11개), IoT(6개) 등의 순이었다. 이 가운데 3∼4개 기업이 현재 코넥스 시장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

거래소는 그동안 KSM 등록기업 지원을 위해 80억원 규모의 'KSM-크라우드 시딩 펀드'를 조성해 5개 기업에 대한 투자집행을 완료했으며 9월에는 투자자문위원회를 구성해 투자유치 전략 컨설팅 등을 추진해왔다. 또 지난 10월에는 나이스평가정보와 손을 잡고 등록기업의 기술평가 등급과 기술분석 정보 등 기술평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거래소 관계자는 "앞으로 등록기업의 코넥스 및 코스닥 이전 상장을 위한 관리체계를 마련하고 자금조달 기능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