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경섭(오른쪽) 농협은행장이 16일 안충영 동반성장위원장과 중소기업ㆍ소상공인의 금융환경 개선을 위한 제휴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농협은행 제공

[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 NH농협은행은 16일 서울 구로구 동반성장위원회 중회의실에서 중소기업·소상공인 금융환경 개선을 위한 제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동반위와 농협은행은 영세카드가맹점의 높은 금융비용 부담을 경감시켜 줄 새로운 팩토링 상품을 개발하기로 했다. 농협은행이 개발할 팩토링은 카드가맹점들이 신용카드 매출채권을 은행에 양도하면 그 다음날 바로 소정의 이자를 공제한 카드대금이 가맹점계좌로 입금되는 상품이다.

이때 이자는 신용카드업자로부터 결제 받을 날에서 하루를 뺀 기간에 대해 기존에 부담하던 금리보다 대폭 낮은 금리를 적용하여 산출된다. 이 상품이 도입되면 유동성이 부족한 영세카드가맹점들이 그동안 유사 팩토링을 통해 높은 금리로 자금을 융통했던 어려움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안충영 동반성장위원장은 “이번 협약은 시중 은행과의 동반성장을 위한 첫 걸음을 내딛게 됐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면서 “유동성이 부족한 영세중소기업ㆍ소상공인들과 대형가맹점이 관심을 갖고 참여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경섭 농협은행장은 “동반위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중소가맹점의 금융비용 경감, 신용등급 개선 등 은행, 중소가맹점, 대형가맹점 간의 상생협력 촉진을 위한 기반이 마련됐다”며 “앞으로 중소기업,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및 상생협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